설득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19 / 2017.07.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설득 커뮤니케이션 정의
2.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속성
3.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4.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전략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설득 커뮤니케이션 정의
2.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속성
3.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4.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전략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설득 커뮤니케이션은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모든 인간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설득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으나 오늘날에는 설득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 형태로 광고, PR, 선전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커뮤니케이션은 상대적으로 다른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설득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예를 들어 광고의 경우에 광고의 메시지가 설득이 되지 못하여 그 상품이나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다면 상대방을 설득하지 못하였다고 평가내리기 때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설득 커뮤니케이션 정의
어떤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 개인이나 개인들의 집단 또는 조직, 즉 커뮤니케이션 생산자(설득자)가 특정한 상황에서 언어나 그림으로 구성된 메시지라는 기호적 자극을 특정의 수용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의도된 반응을 유발하는 것 즉, 태도와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 또는 그러한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속성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속성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자의적 선택
설득커뮤니케이션이란 전달자가 자유로운 상황에서 메시지라는 수단을 통하여 수용자들을 설득시키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을 행할 때 전달자가 보내는 메시지가 상대방의 자의적 선택이 아니라 칼이나 총 또는 강제적이거나 강압적인 상황 또는 방법에서 이루어진다면 이는 설득이 아니게 된다. 자의적 선택은 수신자가 자유로운 의지에 의하여 전달자의 메시지에 공감 하는 자발적인 동의에 기반 한다.
2) 의도성
의도성이란 전달자가 상대방에게 그 사람을 원하는 방향으로 설득하기 위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뚜렷한 목적과 동기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커뮤니케이션을 행할 때 모든 전달자..<중략>..
3.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설득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누가, 무엇을, 어떤 매체를 통하여, 누구에게 말하여, 어떤 효과 얻는가?” 하는 과정을 따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득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전달자-메시지-매체-수용자-효과 등의 요소들로 구성된 일련의 과정이다. 다시 말하면,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란 다른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치려는 의도를 지닌 전달자가 그 문제나 이슈에 대한 메시지를 어떤 매체를 통하여 다른 사람인 수용자에게 전달하여 그 수용자로부터 반응을 얻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1) 커뮤니케이션 전달자
설득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표현하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설득 커뮤니케이션 전달자라고 한다. 이 전달자는 한 개인이 될 수도 있고, 집단이 될 수도 있다. 설득 커뮤니케이션에서 전달자가 누구냐에 따라 그 설득 효과가 달라질 수 있..<중략>...
4.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전략
사람들은 매일의 생활에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남을 설득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위는 일정한 설계에 따라서 행해진다. 그러나 일상생활에 있어서 이러한 과정은 거의가 무의식적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서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평범한 사람들과 달리 직업적인 커뮤니케이터는 타인의 태도와 행위에 있어서 바람직한 변화를 성취하기 위하여 설득을 위한 명백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준비해야만 한다.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전락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성공은 결과의 성취에 달려있기 때문에 이 전략은 커뮤니케이션 모델을..<중략>..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영석(2005), 설득 커뮤니케이션, 나남 출판
임동욱(2003).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인간이란무엇인가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민주주의가 사회복지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나이키 경영전략 나이키 마케팅 나이키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브랜드마케팅 나이키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일 가정양립지원에 대한 자료를 찾아서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복지론_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접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과 국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