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서양의아동문학시대적배경과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관련 레포트. 제목그대로 입니다. 참고하시면 되요.
본문내용
서양의 아동문학사

아동문학이 문학의 한 분야로 독립해서 독자적인 발전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17·18세기의 근대 이후가 된다. 그 이전에는 성인문학과 아동문학이 미분화 상태로 융합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의 역사는 신화, 전설, 민담 등 민간 전승에서 출발했다고 할 수 있다. 전승 문학이 활자화되어 읽히면서부터 아동문학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중세 초기의 아동문학

①구전동화 시기와 최초의 원고

인쇄술이 발달하기 이전, 중세 시대(5C~15C)에는 시골집에서 모닥불에 둘러 앉아 나눈 이야기들이나 궁전의 홀에서 불렸던 노래 등이 전해졌다. 궁전이나 거대한 영주의 저택에서는 중세의 음유시인이나 방랑 시인이 8세기 초의 고대 영어 서사시의 주인공이나 아더왕의 영웅적인 설화 등을 이야기했다.

초기에 어린이들을 위해 필사본으로 된 것들 대부분은 종교적이거나 교육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필사본은 대부분 부유층이나 수도원, 학교의 교사들이 의도적으로 만든 것으로, 아주 비싸서 책 한권과 집이나 땅이 교환되기도 했다.

초기의 교과서 대부분은 두 가지 유형 중 하나인데, 20세기까지 유행된 교사와 학생의 묻고 답하는 형식의 대화나 기억하기 쉬운 시의 대구를 이루는 각운이 바로 그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1
  • 특징으로는 교육의 민주화, 인간화를 촉구하고, 교육에 대한 인식과 가르치는 방법을 크게 전환시키는 계기가 되었다.② 특징 : 아동중심, 전인교육, 활동주의, 노작주의, 생활중심주의단선형,  초등단계의 새로운 교육실시,  내부로부터의 개혁.9.신교육운동*영국의 신교육운동1)애봇스홈의 신학교 -  세계최초 신교육을 실시한 곳,남자아이대상의 중등교육기관                                            -교육  목표 : 조

  • [작가, 무대의상작가, 소설작가, 방송작가, 게임시나리오작가] 작가의 개념과 역할, 무대의상작가, 소설작가, 방송작가, 게임시나리오작가에 관한 분석
  • 서양에서는 작가(writer)와 소설가(novelist)란 말이 구분되어 사용되지만 우리나라에선 그 두 용어가 같은 뜻으로 통용되고 있으니 말이다. 이 사람들은 도대체 왜 소설이라는 것을 쓰는 것일까. 물론, 소설이라는 것이 그 모양새가 가지가지이니만큼 그 쓰는 이유도 모두 같을 수는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그냥 자기가 좋아서 쓰기도 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ꡐ먹고살기 위해서ꡑ 어쩔 수 없이 쓰기도 할 것이다. 어쨌든 그들은 소설이라는 것을 써내기

  • [아동동화책분석] `장발장(레미제라블)`그림책 분석
  • 아동의 부모나 교사가 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그 아이를 지도하면서 사용하게 될 책을 골라야 한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선택할 것인가? 조원들은 미래 자신의 모습을 가정하면서 재미있는 상상을 해보았습니다. 아동의 창의력을 위해 창작동화만을 읽히겠다는 조원도 있었고, 장발장과 같은 문학도서를 어릴적부터 읽히겠다는 조원도 있었습니다. 혹은 위인전과 같은 지나치게 교훈적인 책에 대해 경계심을 갖고 일방적인 가치를 주입시키는 듯한 책

  • 이원수 작가의 작품세계
  • 특징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키가 큰 아이가 맡는 인물, 목소리가 굵은 아이가 맡는 인물 등) 이를 잘 보고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케릭터를 선정하여 실제로 연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 재미있을 것 같다. 2. 무대극, 방송극, 대화극, TV극 등 각각의 장르를 서로 호환적으로 연결, 변환하여 활용해 보도록 한다. 예를 들어 대화극의 경우 배경의 묘사보다는 목소리의 연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데, 이를 TV극으로

  • 신문학의 태동기 1910년대를 중심으로
  • 배경2.신파극의 수용과 변모 양상3.근대희곡의 태동4.주요작가와 작품의 특징(1)조일재의 (2)이광수의 과 (3)윤백남의 과 (4)최승만의 (5)오천석의 Ⅵ. 비평1. 1910년대 문학비평 개관2. 주요 비평가들 (1)이광수의 비평(2)신채호의 비평(3)김억의 비평(4)양건식의 비평3. 1910년대 문학비평의 의의Ⅶ. 결론Ⅰ. 서론1894년 갑오경장이란 대변혁이 일어남과 때를 같이 해서 서양의 근대화에 발맞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