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아동문학을 18세기이전과 19세기로 나누어 각각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그 시대의 주요작가와 작품 등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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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아동문학의 종류와 기능
3. 서양의 아동문학에서 18세기이전 시대의 주요작가와 작품
4. 서양의 아동문학에서 19세기 시대의 주요작가와 작품
5.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 문학은 17세기가 돼서야 비로소 존재하기 시작했고, 그 후 한 세기가 지나서야 널리 퍼졌다. 그리고 그때까지만 해도 어린이를 위해 글을 쓰는 일은 주로 유럽에서 나타난 현상이었고, 유럽인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기 이전까지 세계 다른 곳에서는 보편적인 일이 아니었다. 어린이들에게 그들만의 문학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충분히 인식되기 전까지는 어린이 문학이 존재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그 이전에는, 그리고 다른 지역에서는 어린이들을 특별한 문학을 요구할 정도로 특별하지는 않았다. 예를 들어 중세 유럽에서는 “어린이들이 엄마나 유모가 온종일 돌봐주지 않아도 살아갈 수 있게 되면 곧 어른 사회에 편입되어 들어갔다.” 고 말한다.
서양 아동문학의 기원은 근대화를 시점으로 한다. 근대로 넘어오면서 봉건주의적 아동관이 청산되고 어린이의 평등과 자유가 중요한 문제로 자리 잡게 된다.

<중 략>

요정은 톰을 ‘뿌린 대로 거둔다’와 ‘남에게 바라는 만큼 스스로 하라’며 착한 아이가 되도록 요구한다.
둘째, 로비스 루이스 스티븐슨이다.
1850년 에딘버러에서 등대 건설 기술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몸이 허약하여 부모님의 맹목적인 사랑을 받았다. 스티븐슨은 버릇이 없었고 대학에서 게으름만 피우며 질 나쁜 친구들과 어울렸다. 스티븐슨은 부모님의 종교도 받아들이지 못했으며, 아버지의 대를 이어 기술자가 되겠다는 생각도 없었다. 아버지는 문학은 비뚤어지고 실속 없는 길이라고 인정하지 않았다. 1880년 스티븐슨은 패니 오즈번과 결혼하여 부인의 고향인 캘리포니아로 갔다가 태평양을 두 번 돈 다음 사모아에 정착했다. 그는 1894년 44살의 나이에 뇌출혈로 죽었다.
참고문헌
로버트 화이트헤드, 신헌재 역, 아동문학교육론, 범우사, 2009
이재철(2008), 아동문학의 이론 5판, 형설출판사
신헌재. '아동문학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문학> 제13호, 1997, 한국아동문학인협회
차은정, “영국 판타지 아동문학 연구”, 숙명여대, 2007
김신연·최재선(2011) : 아동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허덕희, <어린이 독서교육>, 인간과자연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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