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아동문학을 18세기이전과 19세기로 나누어 각각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그 시대의 주요작가와 작품 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양의 아동문학을 18세기이전과 19세기로 나누어 각각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그 시대의 주요작가와 작품 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본문내용
-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시인이나 작가가 아동들이 읽기에 알맞게 제작한 문학 작품들로서 형성된다.
아동문학의 명칭은 문학의 외적인 한 분류로, 문학 본질상 관련 있는 소재와 아동에게 이해되는 표현으로 제작된 문학임을 나타내는 편의상 구분에서 온 것이다.
아동문학이 연령상 한계를 가진 독자를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서 일반 문학과 구별되는 데는 아동의 이해력이 어른들의 그것과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으므로 아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과 내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문학은 인간의 정신에 주어지는 것고 그것은 인간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빚어지고 또 그것을 받아들이는 편에서도 경험을 통해서 절실한 감정의 발효를 일으킬 때 비로소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들의 생활의 모든 활동은 성년이 됨으로 해서 비로소 본격적인 과정에 들어간다고 한다.
따라서 아동들은 성인들의 생활과는 다른 범위에서의 생활을 하며 그들의 감정 또한 성인들과는 다른 점이 많다.
이렇게 아동과 성인의 생활과 생각이 다른 것은 하나는 성장기에 있고 하나는 활동기와 노쇠기에 있기 때문이라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양 아동문학의 기원은 근대화를 시점으로 한다. 근대로 넘어오면서 봉건주의적 아동관이 청산되고 어린이의 평등과 자유가 중요한 문제로 자리 잡게 된다.
- 참고문헌
-
이재철(2008), 아동문학의 이론 5판, 형설출판사
석용원(2004), 아동문학개설, 예문관
차은정, “영국 판타지 아동문학 연구”, 숙명여대, 2007
김신연·최재선(2011) : 아동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이영림, “아동문학과 어린이의 성장”, 성신여대,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_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 산공과 인간공학 중간고사 요점정리
- 초등돌봄 전담사 면접질문과 단박 합격 답변
- [전기전자] 문제 기초회로 예상문제풀이
- 건강가정론_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했다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관련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시오
- 한국인의 가치관
- [연극] 연극 대본입니다.
- 시설관리공단 면접질문 심플합격답변(전기기능직, 행정직, 시설관리직면접)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11월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