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 서양 아동문학의 18세기 이전, 18세기와 19세기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그리고 그 시대의 주요작가와 작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아동문학은 아동 뿐 아니라 동심의 세계를 그리워하는 어른을 위하여 어른이 쓴 특수문학으로서, 형식면에서는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어야 하고 내용면에서 아동의 성장발달에 유익한 것이어서 아동들이 즐기는 문학.
-18세기 이전의 아동문학
18세기 이전의 아동문학은 구전으로 전해 온 옛날 이야기들이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아동들을 위해 고안된 것은 아니며, 아동을 위해 창작된 것도 아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아동에 대한 별도의 개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았던 시기이다. 중세기 유럽에서 접하는 문학은 성인을 위한 문학 중 비교적 자신들에게 적당한 것을 골라 이야기와 노래를 즐기는 정도였다.
중세는 종교적인 시기로 성인의 삶에 관한 이야기나 성경 이야기가 인기를 끌었고, 또한 중세 사람들은 환상, 마술, 기적을 실제로 여겼기 때문에 중세의 상상력은 환상과 실제간에 구별이 없었다. 이런 이유로 아동들이 성인문학에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15세기에 영국의 인쇄업자 캑스톤(Caxton)이 『이솝우화』,『아더 왕』등을 성인을 위해 출간했는데 아동들이 좋아했다는 기록이 있다.
∴ 아동을 위해 처음으로 인쇄된 책은 1487년 프랑스의 징 드쁘레가 쓴 『예절책』으로 식탁예절에 관한 교훈을 운문식으로 쓴 것이다. 운율이 재미있어서 아동들에게 인기가 있었다.아동을 위해 쓰인 책들은 교훈용이거나 교습용 책이 많았는데, 교습용 글자판( hornbook )은 1440년대에 처음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책이 아니고 양피지에 가르칠 내용을 써서 나무에 붙인 것이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아동문학』김지혜 저.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