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을 교육평동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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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을 교육평동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신자유주의 교육의 기본 개념은 바우처 바우처란 영어로 'Voucher'로 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교육, 주택, 의료 등의 서비스에 대해 비용을 보조해주는 것을 말한다. 어찌보면 정부기관의 상품권 제도 같은 의미이기도 하다.(실제 Voucher 안에 상품권이라는 뜻도 있다.)
시스템이다. 즉,시장에서 물건 사듯이 교육시장에서 교육상품을 고르는 시스템을 말한다. 여기서 말아하는 바우처란 평균 교육비에 미치는 못하는 액면가를 지닌 교육상품권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이 신자유주의를 교육에 도입한 목적은 ①교육의 시장화 ② 창의성 및 다기능 교육 ③ 국가수준 교육과정 제정과 평가이다. 교육을 복지가 아닌 상품으로 보고 공급자와 소비자를 만들어 차별적 선택적인 교육을 만들었다. 즉, 교육을 받고 싶은 사람이 선택을 하면 그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공급자가 만들고 사교육비를 늘리면, 공급자도 그 기대에 맞추어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그렇기에, 과거 공자오라 맹자왈처럼 같은 내용을 반복하고 몇몇이 도를 터득하듯이 전승되는 것이 아니라, 차별적인 교육을 마케팅화 하여서 소비자를 모우고, 더 새롭고 흥미롭고 도움되는 공급자에게 소비자들이 찾아간다. 그런 무한 경쟁으로 교육의 경쟁력도 올리고 교육의 결과도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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