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3 / 2021.11.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 작성시 참고자료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선택제의 개념
2. 학교선택제의 필요성
3. 학교선택제와 교육 평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5년 헌법 제31조를 통해 보장되는 학교 선택의 권리에 대한 헌법소원이 제기되었다. 당시 교육제도에서는 거주지를 기준으로 학교선택을 제한하고 있었으므로, 이러한 제도가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권을 명백히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대하여 헌법재판소는 해당 제도가 과도한 입시 경쟁으로 발생하는 부작용들을 억제하고, 거주지를 이전함으로써 원하는 학교에 진학할 수 있으므로 평등권을 적극적으로 침해하지 아니한다고 판시하였다. 즉, 학교선택권의 제한이 가지는 입법 목적이나 수단을 고려할 때, 필요한 수준의 제한이었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이후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을 통해 학교선택제가 도입 및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고교평준화를 바탕으로 이러한 변화가 정착되고 있다. 특히 서울특별시는 2009년부터 고교선택제를 전면적으로 시행함으로써 헌법이 보장하는 교육을 받을 권리를 폭넓게 보장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학교선택제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교육 평등과 학교선택제의 관계를 평가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승표, 「교육을 받을 권리와 바람직한 교육정책」, 건국대학교, 2005.
이제봉, 「신자유주의 교육개혁과 학교선택제」, 교육행정학연구, 2007.
김지수, 「자립형 사립고와 교육의 공공성」, 교육비평,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을 하루로 표현이를 통해 도전정신과 긍정적 태도 강조하고자 했음생물학적 관점 - 20대 중반 이후 신체적 기능 약화삶의 특정 시기 구분이 육체적 변화, 노화 과정에만 관련된 것이 아님• 나이의 다섯 가지 분류- 달력 나이 : 연대기적 셈법 (바꿀 수 없음)- 사회적 나이 :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나이로 환경에 따른 변화의 속성을 지님- 지적 나이 : 지성의 척도에 의해 측정되는 나이로 연령과 무관(지적인 능력 습득, 훈련에 따라 지정)- 정신적 나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Ⅰ. 서론신자유주의의 의미는 국가권력의 시장개입을 비판하고 시장의 기능과 민간의 자유로운 활동을 중시하는 이론을 말한다. 1970년대부터 케인스 이론을 도입한 수정자본주의의 실패를 지적하고 경제적 자유방임주의를 주장하면서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기초로 교육정책에도 신자유주의 이념을 토대로 거주지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을 교육평동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을 교육평동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신자유주의 교육의 기본 개념은 바우처 바우처란 영어로 Voucher로 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교육, 주택, 의료 등의 서비스에 대해 비용을 보조해주는 것을 말한다. 어찌보면 정부기관의 상품권 제도 같은 의미이기도 하다.(실제 Voucher 안에 상품권이라는 뜻도 있다.)시스템이다. 즉,시장에서 물건 사듯이 교육시장에서 교

  • 교육사회학_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 부정)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 부정)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신자유주의(2) 신자유주의 교육 개편(3) 학교 선택제(4) 나의 관점3.결론1. 서론교육은 가치 있고 바람직한 것을 가르치고 배우게 하여 그 사람의 행동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의 방향을 잡고 학생들이 배우도록 하여야 한다. 요즘 교육정책에 대해서 뒤죽박죽되는 순간 아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신자유주의 교육정책2.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찬반 의견1) 찬성 의견2) 반대 의견3.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논쟁4.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 관점Ⅲ. 결론Ⅳ. 참고문헌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