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3 / 2021.11.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 작성시 참고자료로 사용해주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선택제의 개념
2. 학교선택제의 필요성
3. 학교선택제와 교육 평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95년 헌법 제31조를 통해 보장되는 학교 선택의 권리에 대한 헌법소원이 제기되었다. 당시 교육제도에서는 거주지를 기준으로 학교선택을 제한하고 있었으므로, 이러한 제도가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권을 명백히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대하여 헌법재판소는 해당 제도가 과도한 입시 경쟁으로 발생하는 부작용들을 억제하고, 거주지를 이전함으로써 원하는 학교에 진학할 수 있으므로 평등권을 적극적으로 침해하지 아니한다고 판시하였다. 즉, 학교선택권의 제한이 가지는 입법 목적이나 수단을 고려할 때, 필요한 수준의 제한이었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이후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을 통해 학교선택제가 도입 및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고교평준화를 바탕으로 이러한 변화가 정착되고 있다. 특히 서울특별시는 2009년부터 고교선택제를 전면적으로 시행함으로써 헌법이 보장하는 교육을 받을 권리를 폭넓게 보장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학교선택제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교육 평등과 학교선택제의 관계를 평가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이승표, 「교육을 받을 권리와 바람직한 교육정책」, 건국대학교, 2005.
이제봉, 「신자유주의 교육개혁과 학교선택제」, 교육행정학연구, 2007.
김지수, 「자립형 사립고와 교육의 공공성」, 교육비평,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