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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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신자유주의의 의미는 국가권력의 시장개입을 비판하고 시장의 기능과 민간의 자유로운 활동을 중시하는 이론을 말한다. 1970년대부터 케인스 이론을 도입한 수정자본주의의 실패를 지적하고 경제적 자유방임주의를 주장하면서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기초로 교육정책에도 신자유주의 이념을 토대로 거주지와 상관없이 학생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를 고를 수 있게 하는 학교 선택제를 통해서 많은 이슈가 되었다. 과거에는 고교평준화 정책을 시행해왔으며, 학교 간 서열을 없애고 근거리 배정과 추첨 등으로 강제 배정하는 제도를 말하며, 특히 학교선택제는 학생들에게 기회와 권한을 부여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교육 불평등이 심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본론에서는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도록 하자.
Ⅱ. 본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학교 혁신의 방향 이건주 저 | 유페이퍼 | 2014.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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