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사서 계속교육]도서관사서 계속교육 유형,중요성, 도서관사서 계속교육 프로그램개발단계,관련법규, 도서관사서 계속교육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대학도서관][도서관][대학][대학도서관 문제점][대학도서관 활성화방안]대학도서관의 역할, 대학도서관의 기능, 대학도서관의 중요성, 대학도서관의 현황, 대학도서관의 문제점, 대학도서관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대학도서관, 도서관]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품질과 대학도서관의 직원 규모 및 대학도서관의 예산 그리고 대학도서관의 이용자교육 분석
- 노인가계의 경제적복지
- 교육대학교(교대)특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과정,학생성격유형, 교육대학교(교대)교수업적평가제, 교육대학교(교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과제
- 문헌정보학과의 발전사,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과의 교과종류, 문헌정보학과의 교과모형, 문헌정보학과의 학위과정, 문헌정보학과의 현황, 문헌정보학과의 학생인식, 문헌정보학과의 외국교육 사례
- 목차
-
Ⅰ. 개요
Ⅱ.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유형
Ⅲ.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중요성
1. 기술적 쇠퇴이다
2. 업무의 변화를 들 수 있다
3. 이론과 실제의 차이이다
Ⅳ.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프로그램개발단계
1. 계획단계
2. 실행단계
3. 교육의 평가
Ⅴ.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관련법규
1.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1) 제1장 총칙 제6조(사서직원 등)
2) 제2장 국립중앙도서관 제16조(업무)
2.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시행령
Ⅵ.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문제점
1. 교육원칙상의 문제이다
2. 재교육의 주기에 대한 문제이다
3. 관련기관의 역할상의 문제이다
4.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상의 문제이다
5. 재교육의 대상자 선정상의 문제이다
6. 재교육 기관의 기구협소의 문제이다
7. 재교육기관의 개방에 대한 문제이다
8. 교육 평가상의 문제이다
9. 교육기관의 운영예산상의 문제이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계속교육에 관한 개념의 혼란은 교육의 책임부여에 혼란을 주기 때문에 몇몇 전문직에서 계속교육의 개발을 지연시키는 원인이 되어왔으며, 건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지연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Conroy, 1978). 따라서 교육의 정당한 책임부여와 유용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서 계속교육과 혼용되고 있는 용어들에 대한 개념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계속교육의 개념과 이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용어인 평생교육과 직원개발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시작하여 일생을 통해 계속해서 얻게 되는 교육경험의 연속체로 개인의 성장을 위한 모든 노력을 의미한다(Weingand, 1995). 따라서 평생교육의 책임은 주로 학습을 하는 개인에게 있다.
반면 직원개발은 개인의 요구라기보다는 기관의 요구에 의한 것으로, 직원개발에 참여하는 각 개인의 목적은 조직의 목적과 일치해야 하며 교육내용은 조직의 목적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각 개인을 직원으로서 개발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직원개발의 책임은 주로 조직에게 주어진다(Conroy, 1978).
계속교육에 대해 Penland(1968:56)는 “계속교육은 개인이 이미 수용한 지식, 업무기술, 태도를 굳건히 하고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 학습과정이다. 즉 계속교육은 정보, 도서, 매체봉사 그 자체, 혹은 이에 관련된 것에 필요한 초기교육 이후의 학습과정이다. 또한 개인이 자기개발과 학습 필요성 수행에 대한 책임감을 당연시하는 자발적인 학습이라 할 수 있다. 계속교육은 인적자원 개발을 위해서 조직체에 의해 항시 주도되는 직무개발보다 광범위한 뜻”이라고 하였다. 또한 미국의 계속교육 협의회의 인가위원회(Accrediting Commission of the Continuing Education Council)에 의해 채택된 계속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계속교육은 각종 직업에 입문한 후 능력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하는 것으로 현직교육, 승진교육, 지식을 최신화 시키는 교육 등을 포함한다. 이것은 직업 및 개인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직업교육 또는 직업훈련이다. 그리고 계속교육에는 직업을 얻기 위한 일반적인 교육이나 훈
- 참고문헌
-
김정근 : 도서관의 전문직성과 계속 교육, 국회도서관보
김용근(2003) : 한국사서직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 37권 제2호
김현주·문경선(1997) : 전문도서관 사서와 계속교육, 문헌정보학연구지 제23호
박정아(1994) : 사서의 계속 교육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
박준식(2002) : 대학사서 21세기의 선택, 부산대학교 문정포럼 초청강연회
이중요 : 도서관원 재교육의 필요성, 국회도서관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바로 선 병원 현장실습 소감 발표
-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출산하는 것은 적절한 행위인지,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부부의 선택을 ~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 복지사들의 클라이언트 비밀 보장
- 뇌의 한쪽부분이 손상을 당해도 남은 한쪽의 뇌가 주어진 발달과업을 해낼 수 있고, 한쪽 뇌만 가지고도 살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