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사서 계속교육]도서관사서 계속교육 유형,중요성, 도서관사서 계속교육 프로그램개발단계,관련법규, 도서관사서 계속교육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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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유형

Ⅲ.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중요성
1. 기술적 쇠퇴이다
2. 업무의 변화를 들 수 있다
3. 이론과 실제의 차이이다

Ⅳ.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프로그램개발단계
1. 계획단계
2. 실행단계
3. 교육의 평가

Ⅴ.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관련법규
1.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1) 제1장 총칙 제6조(사서직원 등)
2) 제2장 국립중앙도서관 제16조(업무)
2.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시행령

Ⅵ.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문제점
1. 교육원칙상의 문제이다
2. 재교육의 주기에 대한 문제이다
3. 관련기관의 역할상의 문제이다
4.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상의 문제이다
5. 재교육의 대상자 선정상의 문제이다
6. 재교육 기관의 기구협소의 문제이다
7. 재교육기관의 개방에 대한 문제이다
8. 교육 평가상의 문제이다
9. 교육기관의 운영예산상의 문제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계속교육에 관한 개념의 혼란은 교육의 책임부여에 혼란을 주기 때문에 몇몇 전문직에서 계속교육의 개발을 지연시키는 원인이 되어왔으며, 건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지연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Conroy, 1978). 따라서 교육의 정당한 책임부여와 유용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서 계속교육과 혼용되고 있는 용어들에 대한 개념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계속교육의 개념과 이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용어인 평생교육과 직원개발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시작하여 일생을 통해 계속해서 얻게 되는 교육경험의 연속체로 개인의 성장을 위한 모든 노력을 의미한다(Weingand, 1995). 따라서 평생교육의 책임은 주로 학습을 하는 개인에게 있다.
반면 직원개발은 개인의 요구라기보다는 기관의 요구에 의한 것으로, 직원개발에 참여하는 각 개인의 목적은 조직의 목적과 일치해야 하며 교육내용은 조직의 목적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각 개인을 직원으로서 개발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직원개발의 책임은 주로 조직에게 주어진다(Conroy, 1978).
계속교육에 대해 Penland(1968:56)는 “계속교육은 개인이 이미 수용한 지식, 업무기술, 태도를 굳건히 하고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 학습과정이다. 즉 계속교육은 정보, 도서, 매체봉사 그 자체, 혹은 이에 관련된 것에 필요한 초기교육 이후의 학습과정이다. 또한 개인이 자기개발과 학습 필요성 수행에 대한 책임감을 당연시하는 자발적인 학습이라 할 수 있다. 계속교육은 인적자원 개발을 위해서 조직체에 의해 항시 주도되는 직무개발보다 광범위한 뜻”이라고 하였다. 또한 미국의 계속교육 협의회의 인가위원회(Accrediting Commission of the Continuing Education Council)에 의해 채택된 계속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계속교육은 각종 직업에 입문한 후 능력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하는 것으로 현직교육, 승진교육, 지식을 최신화 시키는 교육 등을 포함한다. 이것은 직업 및 개인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직업교육 또는 직업훈련이다. 그리고 계속교육에는 직업을 얻기 위한 일반적인 교육이나 훈
참고문헌
김정근 : 도서관의 전문직성과 계속 교육, 국회도서관보
김용근(2003) : 한국사서직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 37권 제2호
김현주·문경선(1997) : 전문도서관 사서와 계속교육, 문헌정보학연구지 제23호
박정아(1994) : 사서의 계속 교육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
박준식(2002) : 대학사서 21세기의 선택, 부산대학교 문정포럼 초청강연회
이중요 : 도서관원 재교육의 필요성, 국회도서관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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