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정보사회]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특징,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교육,시민교육,컴퓨터교육,출판산업,교육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
Ⅲ.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특징
1. 정보사회의 기술적 특징으로는 정보의 중요성이 급증하여 이를 처리하고 유통시킬 수 있는 정보처리 및 통신기술의 발전이 급속히 이루어질 것이다
2. 경제적 특징으로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개성화, 다양화, 고도화 및 고급화된다는 것이다
3. 직업적 특징으로는 직장의 개념변화와 노동양식의 변화를 들 수 있다
4. 문화적 특징으로는 정치적, 경제적 안정을 기반으로 여가와 문화활동과 관련된 정보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문화사회를 지향하는 각종 사회․문화활동이 확대될 것이다
Ⅳ.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교육
Ⅴ.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시민교육
Ⅵ. 정보사회(정보화사회)와 컴퓨터교육
Ⅶ.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출판산업
Ⅷ.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교육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화는 적어도 기술적인 측면에서 일의 개인화, 조직의 평면화, 사회의 분권화를 조장할 수 있는 힘이 있다. 그러나 인간의 선택 여하에 따라서는 도리어 집단화, 관료화, 집권화를 강화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한편, 정보 통신 기술의 혁명적 발전을 주축으로 하여 급속히 진전되고 있는 신소재, 생명 과학 및 우주 항공 공학 분야의 기술 혁신, 식량 생산, 환경 개선 등에서 역시 혁명적인 변화를 예고한다.
또한, 정보화는 국제적 수준에서는 전 지구화(globalization)를 촉진시켜 왔으며, 국내적으로는 사회의 분화와 다원화를 초래하고 있다. 정보화에 힘입어 사람, 물건, 자본은 물론 정보와 지식의 교류가 전 지구적인 지평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제는 지구상의 어느 위치에 있든지, 전 세계에서 내리는 주된 결정들과 일어나는 주요 사상들의 영향을 직접, 간접으로 받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런데 그처럼 하나로 연결되는 세계는 또 다른 한쪽에서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중심으로 권력화 하기도 하고, 문화적, 종교적 차이를 내세워 분절화의 길을 가기도 한다.
각각의 개별사회들은 기능적 분화와 구조적 복합성의 증대를 겪으며 다원화 해 간다. 일과 직업이 다양해지고, 사회 계층이 다원화하며, 계층 내의 다양화도 일어나면서 중간 계급이 팽창한다. 지역 분권화는 지역간의 문화적 다원화를 초래할 것이며, 그 밖에도 연령별, 세대별, 성별에 의한 부분문화의 다양성도 진전될 것이다.
각종의 이익 집단이 번창하고 집단적 이익 중심의 갈등이 잦아질 전망이다. 이처럼 사회가 다원화하고 이익 중심의 갈등이 고조될수록 이를 통합하고 조정하는 기능이 중요해진다. 국가의 조정능력이 관건이지만, 전체 사회의 분권화에 의한 자율적 의사 결정의 기능을 보강하는 일이 더 긴요하다.
정보사회는 산업의 정보화와 아울러 궁극적으로 정보의 사회적 가치가 높아질 때, 즉 정보의 사회화가 현실화될 때 참 의미를 갖게 된다. 다시 말하면 정보화 과정에서 필요한 개개인의 인지, 태도, 가치관 및 행동의 변화와 새로운 정보환경의 변화가 얼마만큼 서로 상호조화를 이루느냐에 따라 이상적인 정보사회의 실현이 앞당겨질 수도 늦춰질 수도 있다. 이는 정보의 사회와 과정에서 기대와 실천이 항상 병행되지 못하고 이에 따른 득과 실이 불가피하게 공조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5), 고도 정보화 사회 대비 교육정보화 종합 추진 계획(1995-2003)
노정현(1993), 정보사회에 대비한 학교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박태균 외(1988), 정보사회에 대비한 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이희수(1998), 정보사회의 청소년 정보범죄 동향에 관한 교육적 논의,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1995), 정보화 사회에서의 건전 청소년 문화육성방안
Frank Webster, 조동기 역(1997), 정보사회이론, 서울 : 사회비평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