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연세대학교 초중고교 전 교육과정 해외 이수자를 중심으로 한 재외국민 입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연구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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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 목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연구문제

4.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7학년도부터 연세대학교는 학력이 부족한 재외국민과 외국인들에게 수학기회를 부여하고 내향적 국제화를 실현하기 위해 선발인원을 대폭 확대하였다. 외국인과 전 교육과정 해외 이수자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방안을 개선해 왔다. 그러나 한국대학에 대한 선택, 특히 연세대학교를 선택한 동기에 대한 원인, 연세대학교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과 제도적 문제점의 현상을 진단하고 이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가 시행되고 있지 않다. 재외국민 학생들이 대학생활 적응에 실패한다면 향후 한국대학에 진학이라는 대안을 포기하는 학생들을 양산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세계화 시대에 대한민국과 한국 사회를 이해하고 정서적 교감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 연세대학교의 인바운드 국제화를 실현하는 데에도 장애요소가 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중․고교 전 교육과정 해외 이수자로 연세대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학업성취도와 대학입학 시 제출한 서류를 분석하여 대학수학능력을 파악할 것이다. 재외국민 전형 입학생 또는 해외귀국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문제를 다룬 선행 연구를 검토한 후 면접을 통해 진학동기, 학업 및 대학 생활 적응에 대한 어려움, 현 학사지원방안의 문제 및 요구를 파악하고 이들의 고충을 해결할 수 있는 접근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이로 인해 국내 다른 대학교의 재외국민 학생들의 적응교육을 돕고자 하는 대학 관계자에게 정책적 대안을 제공하고 재외국민 학생들이 해외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내 대학교육의 경험을 잘 조화시켜 국제적 인재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노충래, 2002, 재외국민특례입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에 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13집
조혜영, 2002, 해외동포 모국수학생에 대한 연구, 재외한인연구 12호
김선경, 2003, 해외귀국학생의 국내 적응교육 개선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논문
전형일, 2003, 해외귀국청소년의 고등학교 적응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강란혜, 이장영, 2005, 귀국자녀교육의 실태분석 및 학습권 보장을 위한 방안 연구, 교육과정연구 23호
김선남, 2007, 중국 유학생의 국내대학적응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정치정보연구 10호
조혜영, 서덕희, 권순희, 2008,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업수행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18권 제2호
윤진율, 2008, 동경한국학교 졸업생의 한국 대학 적응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연세대학교 입학처, 2009학년도 재외국민 전형 요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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