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아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 발달 이론

2. 아동 발달 과업

3. 과업에 따른 아동복지 실천

4. 아동 복지 정책

5. 결론
본문내용
에릭슨의 사회발달과정
신뢰감 대 불신감
(생후~1세) 부모로부터 적절한 보살핌을 받아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된 아동은 자신과 주변에 대해 신뢰감을 형성하나, 욕구좌절로 인한 부정적 경험이 많은 아동은 불신감을 갖게 된다.
자율감 대 수치심및의심
(1~3세) 자기통제를 통해서 기본적 자신감을 갖게 되면 자율성이 형성되며, 과도한 외부의 통제로 인해서 통제능력을 상실하게 되면 자신에 대한 수치와 회의에 빠져들게 된다.
주도성 대 죄의식
(3~6세) 자기주도적 활동이 성공하게 되면 주도성을 확립하게 되나, 실패의 경험이 많으면 주도성은 위축되고 자기주장에 대해서 죄의식을 가지게 된다.
근면성 대 열등감
(초등학교시기) 근면성을 획득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아동들이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적절한 성취를 느끼지 못하면 열등감에 빠져들게 된다.
정체감 대 혼미
(청소년기) 청소년기 아동은 새로운 역할이나 성인으로서의 모습 등 자신의 실체나 역할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된다.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 초기)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건강한 우정관계나 친밀한 관계 형성을 통해 친밀감이 형성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 고립을 경험한다.
생산성 대 침체감
(성인 중기) 직장에서 그리고 가정생활에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때 생산성을 발달시키나, 그렇지 못한 경우 침체감을 경험한다.
자아통합 대 절망감
(노년기) 죽음을 바라보며 그 동안의 삶을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자아 통일감을 얻게 되는 한편 신체적, 심리적으로 무력감과 후회스러움을 갖게 되면 절망감을 경험한다.

원리 : 조직 , 적응 , 평형

· 감각 운동적 지능기
· 전조작적 지능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1) 신체적 발달 신장,체중,내부기관,대뇌의 성장
2)운동 발달 대근육 ,소근육 운동능력 발달
3)인지 발달 탈 중심화, 가역성,보존개념,분류능력,기억력,
4)언어적 발달 문장사용,어휘·문법,의사소통 발달
5)정서적 발달 분노, 공포, 질투, 애정, 희열
6)사회적 발달 습관, 자아개념, 자아존중감,학교생활
7)놀이 발달 극적놀이, 상상적놀이친구
8)도덕적 발달 판단, 규범,선악의 구별


3. 과업에 따른 아동복지 실천


아동들의 신체성장과 관련하여 영양섭취문제 파악
아동들의 학교 등교거부문제 파악
아동학대의 문제 파악
비행아동의 문제 파악

2. 입 양

-장애인복지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장애인에 해당하는 아동
-분만시 조산․체중미달․분만장애․유전 등으로 질환을 앓고 있는 아동
-입양당시 장애 또는 의료적 문제가 없었으나 선천적 요인으로 인해 장애 또는 질환이 발생한 아동

-양육보조수당 : 입양아동 1인당 월 525,000 지급
-의료비 : 연간 240만원 한도내에서 본인이 부담한 진료ㆍ상담ㆍ재활 및 치료에 소요되는 비용


-입양아동의 수업료 및 입학금 면제
-입양아동 의료급여 실시
-입양된 장애아동에 대해 무료진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아동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아동기 Ⅰ. 서론 1. 교과소개2. 학습목표 1) 주제찾기 2) 자기소개 3) 죽은시인의 사회II. 본론1. 자살이란 2. 베르테르효과 3. 생각하기III. 결론 1. 자살예방 2. 성경에서 바라본 자살1) 자살은 범죄이다2) 살인하지 말라 3) 소망의 하나님 4) 사울과 다윗의 비유 5) 정리 / 평가 / 결론 IV. 참고문헌 Ⅰ. 서론아동기는 인간의 삶에 생애를 놓고 보았을 때, 매우 중요하며, 영향력이 있는 시기이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아동기
  • 아동기 후기 :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 Ⅰ. 아동기 전기1. 아동기 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1) 신체적 발달- 완만한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진행되는 시기- 운동기능의 발달- 스포츠와 단체놀이에 대한 관심 향상2) 인지적 발달- 기초적 수준의 도덕발달 형성- 가족과 지역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학습- 각 이론의 도덕적 발달프로이드와 정신분석 이론 : 초자아의 발달인지적 발달이론(피아제) : 타율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행동이론 : 아동이 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Report제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목차아동기1절 신체적 발달 1.신체적성장2. 운동기능의 발달 2절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1)지각2)공간지각3)시간지각2. 언어발달 3. 인지발달1)초기적수준의 도덕발달■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인지적발달이론■행동이론 4. 지능발달 1)지능구조의 변화2)지능의 안정성5. 정서발달 6. 자아개념의 발달 3절 사회적발달1.학교와 사회적발달2.친구와 사회적발달3.단체놀이와 사회적발달4절 사회복지 실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동기에 대해서
  • 아동기☛목차☚제1절 신체적발달1.신체적성장2.운동기능의 발달제2절 심리적 발달1.감각발달2.언어발달3.인지발달4.지능과 창의성발달5.정서발달6.자아개념의 발달제3절 사회적 발달1.학교와 사회적 발달2.또래친구와 사회적 발달3.단체놀이와 사회적 발달제4절 아동문제1.비만아동2.아동학대3.결식아동제5절 아동발달장애1.학교공포증2.행동장애3.학습장애4.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장애5.아동학대제1절 신체적 발달1. 신체적 성장● 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의 유아기와 아동기
  • 인간의 유아 / 아동기목 차Ⅰ.서 론Ⅱ.본 론1. 유아 : 출생에서 12개월까지2. 정상 발달 : 개관3. 정상 발달 : 연령에 따른 분류 4. 신체 발달5. 정서적 발달6. 인지적 발달7. 성적 발달1. 걸음마기 : 1-3세2. 정상 발달 : 개관3. 정상 발달 : 연령에 따른 분류1. 학령전기: 3세-5세2. 정상발달 : 개요3. 정상 발달 : 연령에 따른 분류1. 낙태2. 불임3. 지능검사4. 인지장애5. 학습장애Ⅲ. 결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