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아동기
1절 신체적 발달
1.신체적성장
2. 운동기능의 발달


2절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1)지각
2)공간지각
3)시간지각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1)초기적수준의 도덕발달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
인지적발달이론
행동이론
4. 지능발달
1)지능구조의 변화
2)지능의 안정성
5. 정서발달
6. 자아개념의 발달


3절 사회적발달
1.학교와 사회적발달
2.친구와 사회적발달
3.단체놀이와 사회적발달


4절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본문내용
<아동기>

아동기에는 학교경험이 시작됨으로써 어린이가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
아동기 이전의 시기인 학령전기까지 아동은 거의 전적으로 가족의 영향 하에 있다. 학교는 아동에게 가족 이외의 외부로부터의 평가, 성공과 실패의 기회, 또래집단과의 경험 등을 제공하는 중요한 영향력의 원천이 된다. 아동기는 대략 아동이 일반적으로 유치원에 들어가는 연령인 4세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 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실제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험은 매우 다르다. 유치원은 사실상 학교교육을 받는 시기라고 보기 어려우나 가족 이외의 사회적 영향력이 새롭게 등장한다는 점에서 이 이전의 시기와 구별된다. 그러므로 아동기를 유치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전기와 초등학교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후기로 구분한다.

제 1 절 신체적 발달
1.신체적 성장
*아동전기: 신체적 성장은 유아기나 학령전기처럼 괄목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아동기 전기에도 계속해서 이루어진다. 5세가 되면 체중은 출생시의 5배, 신장은 2배 정도에 달하게 된다. (조복희 외, 1988).
*아동 후기: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왕성한 신체적 활동을 보인다. 그들은 여러 가지 게임과 스포츠를 통해 힘을 기르고 신체 각 부분의 조정 통합을 추구하며 몸의 유연성을 증가시킨 다. 학교 운동장에서 여러 가지 기구를 사용하여 신체적 균형을 시험해 보기도 한다. 이 시기의 신체적 변화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이며, 이전의 단계들에서 이루어졌던 것과 같이 급속한 신체적 성숙은 존재하지 않는다. 11^12세경 여자 어린이들의 신체적 성숙이 남자 어린이들을 앞선다. 즉, 10세 이전까지는 항상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체중과 신장이 우세하나 1세 이후 2^3년 정도에 걸쳐서 그 반대 현상이 일어난다. 초등학교 고학년 어린이들 가운데 남자아이들보다 큰 여자아이들을 종종 발견하게 되는 것은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