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아동기의 이해
1. 아동의 정의
1) 법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
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
2. 아동관의 변천
1) 전통적 아동관
2) 현대적 아동관
3. 아동의 특성

제 2 장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운동기능의 발달
2.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지능과 창의성발달
5) 정서발달
6) 자아개념의 발달

3. 사회적 발달
1) 학교와 사회적 발달
2) 친구와 사회적 발달
3) 단체놀이와 사회적 발달
4) 대중매체와 사회적 발달

제 3 장 아동기의 발달장애
1. 학교공포증
2. 행동장애
3. 학습장애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5. 아동학대

제 4 장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나가는 말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15세기경 로마 신성제국의 Frederick 3세는 어린 아이가 누구한테서도 배우지 않는다면 어느 말을 제일 먼저 사용하게 될까 하는 것이 궁금했다. 그래서 전국에서 가정이 없는 전쟁고아를 모아 궁중에 가두었다. 그리고 보모들에게는 음식을 주고 목욕을 시키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등 신체적 보호는 충분히 주었지만 말을 걸거나 애정을 표시하거나 만지는 것을 금했다. 그 당시 유럽에는 라틴어, 희랍어 그리고 히브리어가 사용되고 있었다. 그런데 마침내는 이 아이들이 모두 죽고 말았다고 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아동의 여러 가지 특성을 알 수 있다. 즉, 아동이란 학습을 필요로 하는 존재, 애정을 필요로 하는 존재, 가정을 필요로 하는 존재, 또는 사회집단 속에서 대인관계를 가져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종합하여 아동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아동이란 일반적으로 성인이나 노인에 대비할 수 있는 말로서 심신(心身)모두 미성 숙한 상태에 있다.
둘째, 아동이란 인간의 전 생애 중에서 여러발달 단계를 거쳐서 성장·발달한다.
셋째, 아동은 다른 어떠한 포유동물보다도 장기간에 걸쳐 의존(依存),보호를 받아야 한 다.
넷째, 아동은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과 함께 충족되어져야 한다.
다섯째, 아동은 가정을 시초로 점차 사회화되어간다.
여섯째, 아동은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사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 해야 한다.

아동기는 초등학교 재학시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발달은 비교적 원만히 진행되며 발달의 속도가 점차로 안정성을 보인다. 따라서 운동기능도 발달하고, 놀이에 열중하며, 지적의욕이 생기고 흥미가 다양해지며 과학적인 지식을 추구한다. 정서는 유아기에 비하면 안정적이고, 집단생활에 대한 욕구와 사회적으로 우월하려고 하는 욕구가 확대되고 협동심과 경쟁심이 생긴다. 이 시기에 아동은 주된 생활의 터전이던 가정을 벗어나 낮 시간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를 학령기(학동기)라고도 부르는데, 아동은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같은 나이 또래의 아이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뛰노는 데 열중하여 부모와의 약속보다 또래 친구들과의 약속을 더 소중하게 여긴다. 이러한 특징을 강조해서 이 시기를 소위 ‘또래시기’라고도 부른다.
또한 아동기에는 감각운동의 발달보다는 인지적 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두드러진다. 친구와 집단을 형성하고 여기서 익히는 사회의 규칙과 기준이 아동의 일상생활을 지배하여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동기는 아동의 자아와 주변의 환경이 점차 융합하여 자아가 환경에 적응하여 스며드는 시기로서 ‘객관화시기’라고도 칭한다.
참고문헌
❍ 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 김동배 · 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4).
❍ 성영혜. [아동복지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 이근홍.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대학출판사, 2003).
❍ 이대근. [아동복지론]. (형성출판사, 2003).
❍ 이혜원.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집문당, 2006).
❍ 장인협 · 오정수. [아동· 청소년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2).
❍ 표갑수.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2000).
❍ 한성심 · 송주미. [아동복지론]. (창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Ⅰ. 서론인생 초기 발달의 중요성인생 초기인 아동기는 인생의 전 과정을 통하여 가장 기초적인 발달을 이루는 시기로 이때 경험되는 모든 경험은 성인기 행동의 여러 가지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그러므로 아동기의 환경은 특정의 기능이나 지도만이 아니라 인간의 모든 측면이 조화 있게 발달 할 수 있도록 돕는 물리적, 심리적 환경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본 레포트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 2019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 2019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 인간은 생리적으로나 심적으로 미성숙한 상태로 태어난다. 인간의 성장은 주변 환경과 가족들의 보살핌에 달려 있다. 그러기 때문에 부모가 협력해서, 때로는 조부모까지 포함해서 가족 전체 또는 사회 전체가 힘을 합하여 아동을 보다 훌륭한 인간으로 기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보육 서비스는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없다. 이 레포트에서는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 필요성과 기능 아동보육의 유형과 보육시설 종사자의 역할, 우리나라

  •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
  • 사회와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접근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심리사회모델은 가족, 개인 및 가족의 최근접환경, 상황 속의 인간 등을 철저히 조사하는 사정 또는 진단이 강조된다. 2)기본개념심리사회모델의 기본적 가치는 ‘수용’과 ‘자기결정’이다. 수용이란,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선호도 여부에 관계없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선의의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동이나 상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