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5- 사례관리기술과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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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사례관리기술
사례관리자인 사회복지사가 사용할 수 있는 개입기술은 사회복지 실천활동에서 사용하는 기술과 큰 차이는 없다 그러나 사례관리가 갖고 있는 중요한 기능인 서비스의 연계·조정 등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직접적인 개입기술도 필요하지만, 옹호, 연계·협력·조정 등의 간접 적인 개입기술을 필요로 하다. 따라서 사례관리자는 직·간접적 개입을 위해 필요한 실천기술들을 골 고루 익히고 있어야 한다.

(1) 직접적인 개입을 위한 기술
① 의사소통기술: 말하기, 비언어적 의사소통, 질문, 경청, 적절한 반응 등
② 상담 및 치료기술: 비지식적·지시적 상담, 관계형성, 동기·참여증진, 교육 . 훈련, 위기개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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