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이론과 실천적 개입적용 그리고 시연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례관리이론과 실천적 개입적용 그리고 시연 보고서입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발표용 파워포인트(PPT)도 함께 올렸으니 제 자료 검색하시어 함께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사례관리의 의의와 등장배경

1. 사례관리의 의의
2.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Ⅱ.사례관리의 주요개념

1. 기본원칙 및 가정
2. 사례관리의 기능
3. 사례관리의 특성
4. 사례관리자의 역할
5. 사례관리의 모델

Ⅲ.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7단계

Ⅳ.과제

-참고문헌

-부록(사례관리 시연)
본문내용
Ⅰ.사례관리의 의의와 등장배경
1. 사례관리의 의의
사례관리는 사례와 관리의 합성어로서 “사례(case)”는 ~ 경우, 사정, 진상, 사건, 문제 등으로 해석되는데, 이것은 “인간이 어떤 어려움에 처해 있는 경우 그 사건이나 문제를 사정하거나 진상을 밝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관리(management)는 경영학의 기본원리로서 사회복지 측면에서 볼 때는 복지수급권자의 사회복지 욕구를 만족시키거나 혹은 기대수준 이상으로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사례관리의 좁은 의미는 복합적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복지수급권을 체계적으로 관리, 활동하는 것을 말하며, 넓은 의미는 클라이언트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한 공식적․비공식적 조직을 구성하고, 조정․유지하며 지원하여 클라이언트 주변의 제반 사회․환경적 요소까지 포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① 탈시설화
탈시설화는 클라이언트가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분리되어 생활시설을 이용하는 방식을 탈피하여 다시 가정과 지역사회로 되돌아오는 것을 의미한다. 생활시설은 사회복지서비스가 한정된 시설 체계에서 구조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관리상의 장점이 있는 반면, 행정적․공적 비용부담이 큰 단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1960년대 초 미국에서는 정신장애인을 대단위 수용시설에서 퇴소시켜 지역사회로 돌려보내는 탈시설화 정책이 전개되었고, 이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관리 체계의 필요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이들의 서비스 욕구를 지속적으로 포괄적인 방식으로 제공하기 위한 기법으로 사례관리가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2002.김기태,김수환,김영호,박지영
사회복지실천론 2000.양옥경,김정진,서미경,김미옥,김소희
사회복지실천론 2003.배창진외6 공저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2000.조추용,권현주 역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1998.김통원,김용득 외
사례관리 1999.권진숙,전석균 공역
케어․케이스 매니지먼트 2001.장인협, 우국희
쉽게 쓴 사회복지실천론 2004. 류종훈
사회복지실천 분야론 2000. 조흥식 외 공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위기개입이론을 적용한 사례연구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위기개입이론을 적용한 사례연구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위기개입 모델의 등장배경 1.서론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위기개입모델의 영향 Ⅲ. 위기개입 모델의 이론적 기반 1. 기본가정 2. 기본개념 3. 이론관점 Ⅳ.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위기개입이론 1. 위기개입모델의 대상 2. 위기개입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 3.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4. 위기개입모델의 기술 5. 위기개입모델의 유용성 6. 위

  • [발달장애심리] 정신지체아동
  • 개입 - 사과하기, 잘못을 인정하기 - 좋아하는 활동 참여를 통제하여 자신에게 불이익이 있음을 인식하게 함 나. 집중력 향상 a. 문제행동 - 집단프로그램 시간에 두리번거리고, 돌아다님 - 프로그램 내용에 집중하지 못하고, 과제를 완수하지 못함 b. 산만한 행동 감소를 위한 개입 - 바른 자세로 차분히 앉아 있도록 개별지도하고 지속시간을 점차 늘려줌 - 과제의 양을 줄여 성취감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조정함 - 아동과의 약속 : 집중을 잘 하

  • 알코올 중독의 정의 원인 영향 결과와 지역사회연계를 통한 치료 및 재발방지 분석
  • 사례 개입 분석1) 알코올 중독사례 지금까지 알코올 중독에 대한 개괄적인 정의 및 특성과 치료 방법, 프로그램 진행과정서비스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이론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알코올 중독자의 개입사례를 찾아보고 이와 더불어 의료사회사업적인 관점에서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을 바탕으로 이를 분석 및 평가해보도록 하겠다. 다음은 알코올 중독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례관리의 내용으로서 중랑 한울지역정신건강센터에 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사례관리가 가능하다는 복지관의 최대한의 장점을 이용해 알코올중독재활프로그램은 기존의 일시적이고 단회적인 가족개입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알코올중독자 가정의 장기적인 임파워먼트에 크게 효과적인 것을 기대한다. 이에 전문성을 가지고 프로그램에 개입 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 유일한 지관으로 지역사회복지관의 지속적인 치료서비스 및 재활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은 큰 의의를 가지고 개입해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이론적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적용방안아무리 좋은 사례라 하더라도 한 문화의 교육체제를 서로 다른 사회적 맥락에 그대로 이식할 수 없다. 그대로 차입, 적용할 수 있는 모델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지표로서 레지오 철학, 학습이론과 방법론을 반성함으로써 우리의 기존 개념들을 변형, 발전, 재구성 또는 기존 프로그램과 통합하여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우리나라 유아교육계가 배울 점 1) 유아를 철두철미하게 학습의 주체자로 간주하여 실천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