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례관리모델의 과정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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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사례관리의 정의
1)오스틴
2)로버트-드제나로
3)오코너
4)목슬레이
5)NASW

2. 역사적 기원 및 발달배경
① 탈시설화의 경향
② 서비스 전달의 지방 분권화
③ 복합적인 니드를 가진 인구의 증가
④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조정과 통합의 요구)
⑤ 재가 복지 강조
⑥ 비용 억제의 필요성

3. 대상 및 기본원칙

4. 주요개념 및 특징
1) 사례관리의 특징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자의 활동을 중심으로
4) 사례관리의 기능
5) 사례관리 모델

5. 문제사정의 틀
1)사례발견 2)사정
3)계획 4)계획이행
5)점검 6)재사정
7)사례종결

6.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의 차이점

7. 사례관리의 전망
1) 노인복지 사례관리의 전망
2) 노인담당 사례관리자의 역할
(1) 노인들과 그 가족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주어야 한다.
(2) 노인과 그 보호자에게 서비스가 유용하다는 것을 확인시켜 줄 필요가 있다.
(3)서비스제공자 부족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도움을 주게 된다.
(4) 노인 개인들이 개별화된 서비스들을 얻기가 더 쉬울 것이다.
(5) 사례관리자는 개인들이 등록할 수 있는 조직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6)대부분의 노인들은 가끔씩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3) 아동복지 사례관리의 전망
(1)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2) 새로운 방법과 기능의 활용
(3)충족되지 않은 욕구개발과 그 평가활동의 촉진
(4)재원과 전문인력의 확보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50년대 탈시설화(脫施設化) 영향과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Ct의 욕구에 의해 사례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 복지국가에서는 1970년대 중반부터 사례관리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사회가 점차 변화하고 다원화되어 가면서 그동안 전통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방법으로 여겨지던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의 방법론으로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더 이상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또한 최근에는 자원봉사자나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하는 제3영역의 복지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 서비스가 강조되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 전달체계가 요구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사회복지계의 필요성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는 사례관리를 사회사업 실천의 새로운 방법론과 서비스 전달체계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등장한 사례관리는 전통적인 개별사회사업의 실천방법론과 유사한 부분이 있으나 클라이언트를 보는 관점과 사례관리자로서 사회사업가가 수행하는 역할에 있어서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특히 사례관리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 그의 가족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을 개발하고 연계하고 중재하는 등의 지역사회 중심의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사례관리의 실천 방법과 과정은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기존의 전통적인 사회사업 실천 방법 보다는 포괄적이며 동시에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사회사업의 실천 방법이며 서비스 전달체계라고 할 수 있다. 사례관리의 정의와 역사적인 흐름을 통해서 개념을 세우고자 한다. 그리고 사례관리의 대상자, 특징, 목표, 기능, 모델 등을 조사한 것을 바탕으로 사례관리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얻고자 한다. 또한 사례관리와 이전의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의 접근과 비교를 해 보았다.

참고문헌
김기태․김수환외(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김혜란․홍선미외(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사.
양옥경․김정진외(2001).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엄명용․김성천외(2002).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윤현숙․김기환외(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출판사.
전재일․이종복외(2001). 사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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