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모델 - 사회복지실천론 - 개념, 목적, 원칙,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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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 례 관 리 모 델
사회복지실천론
차 례
개념 / 목적
등장배경
사례관리의 모델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복지실천에서 중요한 이유
사회복지실천론
기본원칙 / 기능
1
2
3
4
5
6
7
사례관리 실천 예시
8
사회복지실천론
1
탈시설화 영향
2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3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4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5
사회적 지지체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6
서비스 비용 억제
사례관리 모델
등장배경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모델
개념과 목적
개념
목적
사례관리는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을 조직화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이용성을 증진시키고, 대인서비스 제공자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서비스의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음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모델
기본원칙
서비스는 ct의 확인된
욕구들마다 구체적으로
개발 및 고안
서비스의 개별성
서비스는 ct 생활의
모든 부분들을 포함해
충족되도록 원조
서비스의 포괄성
서비스의 중복을 피해
서비스 비용 낭비 방지
규모 있는 서비스
ct의 자기결정권 최대화,
자신 스스로 돌볼 수
있도록 원조
자율성의 증대
ct의 인생 전체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속적 관리
지속성
기본원칙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사회복지실천론
CT의 발견
대상화
사정
정보수집
욕구평가
서비스
계획의
수립
서비스
연결 및
조정
모니터링확인 또는 감독
사례관리 모델
기능
옹호기능
이익옹호
권익옹호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모델
사례관리의 모델
평가 전략 또는 모니터링 전략에 따라 구분
사례관리자
1인에게 ct
1인을 배정, 치료계획과 서비스 제공 역할 담당
사례관리자는 ct에 대한
치료를 우선 수행
사례관리자들의 전문 활동이 전체적으로 연합하여 사례관리 과정을 완성
가족구성원이 사례관리과정에 대한 훈련을 받고 사례관리자와 공조해 지속적 서비스 전달
지역주민 중 지지적 원조 사례관리자를 뽑아 전문훈련을 받은 뒤 ct를 배정받아 서비스 제공
일반주의
모델
치료자
모델
통합된
팀 모델
가족
모델
지지적
원조모델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모델
사례관리의 모델
모 델 명
장 점
일반주의 모델
단 점
사례관리자가 다양한 기능 수행 가능하고 자율성 보장. 장기적 서비스 제공 시 효과적
-
치료자 모델
사례관리자가 직접 치료,
서비스 접근, 사례조정 역할 수행.전문인력이 부족한 영역에서 효과적
ct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욕구보다 임상적 치료 서비스가 우선 제공될 여지 존재
통합된 팀 모델
각 분야 전문 영역 내 서비스 활동에 대한 특별한 책임감 부여
책임규정의 모호성,
서비스 효과에 대한 책임 소재 불명확
가족모델
가족구성원이 전문자보다 ct에게 더 많은 서비스 제공 가능
가족들의 효과적 역할 수행에 필요한 교육실시에 대한 부담 발생. 질 좋은 서비스 제공에 대한 사례관리자의 기본적 책임 간과 위험
지지적
원조 모델
지역주민의 심리적 지지. 효과적이고 경제적 서비스 제공 가능. 지역사회의 다른 체계들과의 연결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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