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수 및 자료 수집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접수 및 자료수집과정
01. 접수단계
1. 사회복지실천과정
2. 접수단계의 특징
(1) 접수의 개념
(2) 접수단계의 과제
3. 접구양식과 접수내용
(1) 초기면접지
(2) 접수양식 /초기면접지에 포함되는 내용
4. 접수단계의 지침
0.2 자료수집단계
1. 자료 수집단계의 특징
(1) 자료수집의 개념
(2) 자료수집 단계의 과제
(3) 자료의 영역
(4) 자료수집의 정보 출저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사정
1. 사정
2) 사정 단계의 개요
(1) 사정의 개념
(2) 사정의 특성
2) 사정 단계의 과제
3) 사정내용: 사정을 통해서 알고자하는 내용
4) 정보의 출처
2. 사정도구
1) 개인의 사회지지 체계를 위한 사정도구
2) 가족차원의 사정도구
접수 및 자료수집과정
3) 집단차원의 사정도구
계획수립과정
0.1 개입목표 설정 단계
1. 계획의 단계
2. 개입 목표의 중요성
3. 표적 문제 선정: 목표 설정의 전략
4. 목표 설정의 지침
5. 목적과 목표 구분하기
02. 계약단계
1. 계약단계의 중요성
2. 계약의 내용과 형식
개입과정
0.1 개입단계
1. 개입단계의 개념
0.2 직접적 개입
1. 개인체계의 개입
2. 가족체계의 개입
3. 집단체계의 개입
0.3 간접적 개입
1. 간접적 개입의 유형
2. 간접적 개입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종결과 평가 과정
0.1 종결 과정
1. 종결 단계의 과업
2. 종결의 유형
3. 종결에 따른 반응
접수 및 자료수집과정
4. 사후세션 (사후관리)
0.2 평가 단계
1. 사회복지실천 평가
2. 평가의 유형
3. 프로그램 평가
0.3 프로그램 평가 설계
1. 사회복지 실천에서 활용하는 주요 평가방법
2. 개입의 유의성 확보
3. 기타 평가 방법
사례관리
0.1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
1.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2. 사례관리의 개념
0.2 사례관리의 과정
1. 일반적인 사례관리 과정
0.3 사례관리자의 역할
1. 일반적 역할
접수 및 자료수집과정
접수 및 자료수집과정
01. 접수단계
* 사회복지실천 과정
접수 및 자료수집 - 사정 - 계획수립 - 개입 - 평가와 종결
1. 사회복지실천과정
본문내용
-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족 및 집단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계획된 원조를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일련의 과정
- 3단계 구분 : 초기 - 중간 - 종결
- 5단계 구분 : 접수 및 자료수집 - 사정 - 계획수립 - 개입 - 평가와 종결단계
2. 접수단계의 특징
(1) 접수의 개념
- 문제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고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과정
- 잠재적 클라이언트 → 클라이언트
(2) 접수 단계의 과제
① 문제 확인
참고문헌
참고자료
부산사회복지협회1기생=자원봉사자국가유공자장기옥
A.루빈&E.바비, 성숙진 외 역,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 1998.
홍두승 저, 「사회조사분석」, 다산출판사, 2000.
사회복지사 1급시험연구회, 「사회복지 조사론」, 나눔의집, 2005.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제7장. 과정론", 나남출판, 2000.
김융일 외, 「사회사업실천론」, "제10장. 제2단계 : 자료수집 및 평가와 계획", 나남출판, 1995.
사회복지실천연구회(역), 「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 "제12장. 자료수집과 사정", 나남출판, 1998.
Barry Cournoyer, 「The Social Work Skills Workbook」,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Belmont: California, 1991, "Chapter 8. Assessing, Chapter 9. Contract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 및 사정
  •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 및 사정초기면접과 접수가 이루어진 후 사회복지사는 본격적으로 클라이언트로부터 문제(알려진 문제 또는 클라이언트가 인식하고 말하는 문제가 아닌) 확인할 필요가 있다.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의 성격(특징적인 모습, 발생횟수 등), 그 문제로 인한 주변에의 영향,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문제의 원인 등에 대한 신중한 확인이 있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 환경 속의 인간의 내면적인 부분, 환경 내에서의 각종 경

  • [사회복지실천론] 경청 사례 -알코올중독으로 인한 가정폭력
  • 접수 면접 시 서류에 포함 되어야 하는 내용: ① 신청자의 기본적인 인적사항 ② 원조를 요청하게 된 과정에 대한 기록 ③ 신청자가 요청한 사항 ④ 접수담당 사회복지사의 의견3) 접수의 결과처리: 대체로 두 가지 질문과 관련하여 처리➀ 클라이언트로서 등록할 것인가? 아니면 거절할 것인가?➁ 타 기관이나 다른 사회복지사에게로 소개 또는 의뢰할 것인가?▣ 자료수집과 사정자료수집과 사정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의 욕구, 기대, 문제 등을

  • 위기청소년의 부모교육과 상담사례
  • 위기청소년의 부모교육과 상담사례목 차 Ⅰ.서론Ⅱ.본론1.접수 및 자료수집과정 2.사정과정3.개입과정 4.종결과정Ⅲ.결론Ⅰ.서론최근 인구의 고령화, 양극화의 확대, 정신질환의 증가 등 사회문제에 따라 복합적인 서비스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 계층은 다양하고 포괄적이며 적절한 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서비스는 그들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에 대해 단편적 또는 중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간과할

  • [사례관리의 단계]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개입계획 수립,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
  • 사례관리의 단계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개입계획 수립,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목차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I. 제1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1. 사례발견2. 접수3. 자료수집 및 초기조사기록지 작성II. 제2단계 : 사정1. 사정도구틀의 활용2. 사례회의III. 제3단계 : 개입계획 수립1. 사례관리 목표설정2. 개입계획의 수립IV. 제4단계 : 개입1. 개입단계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2. 사례관리자의 개입활동1) 사

  • 사회복지실천과정(접수단계, 자료수집단계, 사정단계, 목표설정단계, 개입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사회복지실천과정(접수단계, 자료수집단계, 사정단계, 목표설정단계, 개입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CONTENT사회복지실천의 과정I. 접수II. 자료수집III. 사정IV. 목표설정V. 계약VI. 개입1. 직접적 개입2. 간접적 개입VII. 평가VIII. 종결*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의 과정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은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특정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한 의도적 ․ 계획적 ․ 조직적 ․ 체계적 단계를 거치게 되는 원조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