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 요구되는 부모역할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방법을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3 / 2017.05.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사회에 요구되는 부모역할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방법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에 요구되는 부모역할의 필요성

2. 애착발달 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방법
1) 어머니역할 교육
2) 영유아를 위한 애착 형성 교육
3) 엄마와 함께 하는 영유아 교육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란 사전적 의미로 아버지와 어머니를 일컬으면서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사람을 말한다. 아이를 돌보면서 부모는 자녀와 가장 밀접한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사람이다.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부모의 태도나 부모자신의 성격은 자녀와의 정서적 관계의 질을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자녀들은 부모의 행동을 관찰하고 부모의 행동을 모델로 삼아 자녀역시 부모의 행동을 따르게 된다. 부모는 자녀의 신체를 보호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하며, 생리적인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고, 전인적인 발달을 촉진시키도록 학습경험을 제공해야 함은 물론 사회인으로서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부모와 자녀는 사랑을 기반으로 가족관계를 형성하며 가족구성원으로,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에 요구되는 부모역할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류현수 외, 부모교육, 태영출판사, 2012.
유영주 외, 가족관계학, 교문사, 2008.
송정애 외, 부모교육, 학현사, 2008.
김진영 외, 유아․부모․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사용 했습니다....^^
  • soli***
    (2018.10.11 13:21:53)
회원 추천자료
  • [2018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사업, 실습, 교육, 의학 등의 여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여러 상담이론 중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Gestalt상담이론을 중점 기본개념에서부터 상담기법에 이르기까지 중점적으로 내용을 살펴보고 비교분석을 통하여 정신분석, 인간중심, Gestalt상담이론을 하나의 도표로 요약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상담의 기본개요1) 상담의 정의상담이라는 말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서로 다

  • 배려윤리 - 배려윤리의 시작 배경
  • 한 공동 양육 방법을 주장하면서 이원적인 부모 역할을 통해 남아와 여아 모두 애정과 자율성을 지닌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남자 아이들은 분리되고 개별적인 자아를 발달시키는 반면에 여자 아이들은 타인들과의 지속적인 연관성, 특정한 감정적 헌신에 대한 관심으로서의 자아감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는 초도로의 주장은 길리건으로 하여금 도덕적 지향에 있어서 남녀 사이의 차이에 대한 셜명을 제공하는 중요한 이론적 근거가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교육에의 적용
  • 발달 이론을 선택한 이유는 도덕적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덕적 판단은 진정한 의미에서 도덕적 행동으로 실천하기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하였다. 실제 생활에서 도덕적 행동을 요구하는 상황들은 교과서에 나오는 것과 같은 단순한 규범과 나의 욕구의 결합뿐 아니라 오히려 더욱 복잡한 여러 개인적, 사회적 가치와 상황적 맥락이 혼합되어진 상황이다. 현대 사회에서

  • 교육학 유치원의 수행평가
  • 한 수행평가 도구 및 결과의 활용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개선방안 마련 및 그 시행이 요구되고 있다.그러므로 다음에서 전개될 수행평가는 그 개념과 배경, 필요성, 방법을 알아보고, 현 유치원에서의 수행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한,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및 배경1) 발달주의적 평가관발달적 교육관에 근거 가정: 적절한 교수방법만 제시

  • 도덕발달론 - 덕 윤리와 도덕교육 - 가치명료화 수업단계 - 5 올바른 예절 생활
  • 발달을 도와주고 성품의 도야에 힘썼던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학이 부활되어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접근이 통합적으로 추구되는 인격 교육적 접근 내지 덕 교육적 접근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인격교육의 방법에는 사회적인 규범이나 덕목의 전수를 강조하는 전통적인 도덕교육 방법론인 내용 중심의 도덕적 덕 교육인 ‘덕목론적’ 접근법과, 개인의 도덕적 추론의 발달과정을 중시하는 현대의 도덕교육 방법론인 자율론적 접근인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