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6)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지난 기말고사 과제 입니다. 만점 받았던 자료니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개념에 대하여 약술하고, 발전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 론
다문화 가정 출신 자녀가 군대에 입대하는 비율도 2010년 111명, 2011년 139명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동안 학교 교실과 또래 사이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이 겪는 어려움이 컸다면, 이제 군대에서도 다문화로 인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다문화 사회 갈등의 예방을 위해서도 모두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의 체계화와 확대가 필요하다. 이주민의 경우 여러 세대의 동화과정을 거치면서도 기본적인 문화적 가치관은 여전히 바뀌지 않은 채, 겉으로는 새로 이주한 사회의 일반적인 기대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이 상황에서, 이주민의 자녀들은 다른 아이들의 놀림과 공격의 대상이 되거나 교사를 비롯한 어른들의 편견 때문에 고통을 받기도 한다.
과거의 올바른 교육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이를 전달하기 어려웠던 시기에 비해 현재 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논문과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정보를 원한다면 아이를 키우는데 어렵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그리고 교육의 중요성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빠를수록 좋다는 말처럼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면서 다양한 교육 이론을 통해서 다양하게 발전해 왔다. 오늘날에 학습과 학력을 위한 아동이 존재하고 아동의 바른 선장과 학습을 위해 부모들의 교육의 필요성을 전문적이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알아야 한다고 본다. 그저 금전적인 여유를 통해 좋은 선생님이 전부 가 아니기 때문에 부모의 인식도 어느 정도 바뀌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아동의 인간성과 존엄성을 존중해 주고 개성시대에 자기만의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하며, 특히 유아교육은 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흥미, 요구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두 프로그램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유아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개념에 대하여 약술하고, 발전단계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자.
Ⅱ. 본 론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두 프로그램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아동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에서 흥미를 느끼는 특정주제를 찾아 아동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일련의 교수전략을 의미한다(Katz & Chard, 2000).
프로젝트 학습의 현대적 기원은 1886년 Dewey의 실험학교에서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했고, 이에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교육과정을 시도하였다. 듀이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은 Kilpatrick(1918)이 콜롬비아대학교의 논문집에 프로젝트법을 발표하면서 체계화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은 아동중심 교육을 지향한다. 아동중심의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교사가 활동을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닌, 개별 아동 혹은 집단 아동들이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원하는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준비된 환경 속에서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한다.
교사는 아동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이에 알맞은 활동자료와 환경을 제시하며,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함으로써 잠재적으로 발달 가능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김정원(2019), 유아교육론, 양서원
- 안지송(2019), 인성덕목중심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 이기숙ㆍ강숙현(201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 지옥정(201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환경의 특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따뜻함과 친밀감을 주는 가정 같은 공간② 아름다움을 느끼고 발견하도록 하는 공간③ 대화, 상호작용, 상호 협동을 자극하고 유지하는 공간④ 기록하는 공간⑤ 학습 공간⑥ 지역사회와 협조하는 공간⑦ 유아의 생각과 표현에 몰입되는 공간④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영유아 보육과정의 특징은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륙과정으로 비형식적

  •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Ⅰ. 서 론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12월 미국의 뉴스위크지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10개 학교 중 유아교육 분야에 선정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은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중점을 두고 유아들의 지적 발달을 유도하는 매우 독특하고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발전시켜 왔다. 특히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교육과정의 맥락 안에서 유아들의 상징적 언어의 사용을 강조한다는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Reggio Emilia Approach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목 차0. 서론1. 프로그램 소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란?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창안자, 역사적 배경 및 개발 배경2이론적 기초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및 특성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보육과정 운영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5. 각 접근들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장점과 단점7. 우리의 교육적 시각을 되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로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
  • 프로젝트 접근법은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 구체적인 경험에 의한 학습, 교사ㆍ또래ㆍ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등을 주요한 특징으로 강조한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들은 그대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성에도 적용된다. 결국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반영적 사고를 통한 아동의 지식 구축 과정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젝트 접근법이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받아 온 ‘활동은 있으나 학습이 없다.’ 라는 우려를 보완해 줄 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에일리아교육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최근에 와서야 유아교육자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지만 거의 30년 전에 시작되어 초기부터 지금의 형태를 갖추고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은 아동중심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문제 해결 상황을 제공하고 교육과 보호의 조화, 창의력 신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려고 한다. 또한 케츠와 치드의 프로젝트 접근법과는 다소 다른 특징들을 갖고 있는 프로젝트를 통하여, 발현적 교육과정을 운영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