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과 관심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기란?

Ⅱ.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기능의 발달

Ⅲ. 아동기의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지능과 창의성 발달
5. 정서발달
6. 자아개념의 발달

Ⅳ. 아동기의 사회적 발달
1. 학교와 사회적 발달
2. 또래친구와 사회적 발달
3. 단체놀이와 사회적 발달

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본문내용
Ⅰ. 아동기란?


아동기(childhood)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가고 공식적 학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단계로서,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7세~12세 까지를 말한다.
아동기 외에도 학동기, 도야기, 잠복기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 학동기, 학교제도에 의한 기계적 구분
▶ 잠복기,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의 역동적 변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freud)
▶ 도야기, 정신발달을 기준으로 하는 코르흐(Kroh)




Ⅱ.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아동기는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긴 하지만 꾸준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이다.
이시기에 키는 12cm에서 1년에 6cm 가량 신장되어 145cm 정도까지 자라며 몸무게는 22kg정도에서 1년에 평균 2.7kg씩 증가하여 35~38kg 정도에 이른다,
특징적인 발달양상을 보자면 11~12세경의 여아의 신체적 성숙이 남아에 비해서 우세해진다. 이러한 형상은 신체적 급성장이 이루어지는 사춘기가 남아보다 여아에게서 약 2년 정도 먼저 시작되는데 기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아가 성장급등을 시작하는 10세경부터 몇 년 동안은 남아보다 신장이 더 자라고 체중이 더 늘어난다.
이때가 일생동안 유일하게 여자가 남자보다 더 큰 시기이다. 그러나 남아가 12~13세경에 성장급등을 하면 이러한 경향은 역전되기 시작한다(Tanner,1990).
외형적으로는 학동기에는 키가 커지고 살은 빠져서 말라보이며, 팔과 다리가 유난히 길어 보인다. 신체 각 부위의 비율도 달라지는데, 머리는 체격에 비해 큰 편이지만 얼굴의 면적이 전체 면적의 10%정도 줄고 머리는 성인의 95%(6세 무렵엔 90%) 정도로 발달한다.
치아는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기 시작한다. 6세에 1~2개, 8세에 10~11개, 10세에 14~16개, 12세에 24~26개로 증가하면서 입의 모양이 달라지고, 얼굴의 하부가 커지므로 어릴 때의 모습이 많이 없어진다.
참고문헌
최옥채, 박미은 외 2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1
변용만, 조순점 외 2명 『아동과 발달』 양서원 2007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1
손관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08
고명수, 주정 외 3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목출판사 2012
전남련, 김제남 외 3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2010
고려사회복지연구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고려에듀케이션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아동기, 청소년기
  • 아동기 & 청소년기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발달편Sweetpapo서론본론아동기아동기의 개념신체적 발달심리적 발달사회적 발달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목 차청소년기청소년기의 개념신체적 발달심리적 발달사회적 발달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결론Q&A나이에 따른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개념신체적∙심리적 ∙사회적 발달의 특성각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방법서론아동기기본적 발달 단계결정적 시기청소년기

  • [사회복지실천] 학령기,청소년기,성인기 발달분석(A+)
  • 목 차 Ⅰ. 학령기(아동기)1. 본 론1). 신체 발달2). 인지발달3). 언어발달4). 정서발달 5). 사회성 발달6). 아동기의 발달 장애2. 사회 복지적 개입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3. 결론II. 청소년기 1. 신체적 발달1)신체적 성숙2)성적 성숙3)운동 발달4)신체적 발달의 영향2. 심리적 발달 1)정서 발달2)인지 발달 3)자아정체감의 발달 3. 사회적 발달1)가족관계2)또래집단3)이성교제4)컴퓨터와

  • 아동기 정의, 특징, 발달적 특성, 아동기 부적응 행동,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아동기의 사회적 이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분석
  • 아동기의 개념2. 발달적 특성1) 신체와 지능의 발달2) 인지와 도덕의 발달3) 정서발달4) 사회적 발달3. 아동기 부적응 행동1) 학습장애2)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3) 등교거부4) 아동비만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아동을 위한 지지적인 성격의 사회복지 서비스▶부모들의 역할을 일부분 대행해 주는 것▶가정을 벗어나 다른 곳에서 보호를 제공하는 것1) 신체적 발달에서의 사회복지 실천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에서의 사회복지 실천 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 관심영역1신체적 발달기의 관심영역첫 번째로, 아동기에는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필수적인 영 양공급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 1998년 5월 현재 점심을 해결할수 없는 빈곤가정의 ㅍ아동이 약 1,5000명인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사회복지기관에서는 빈곤아동 특히 결식아동에 대한 도시락 배달 서비스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한다.두 번째로, 신체적 발달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실쳔에서의 관심을 기울어야할 또

  • 생애주기의 발달단계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
  • 생애주기의 발달단계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 Ⅰ. 아동발달의 기초1. 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의 원리3. 아동발달의 쟁점Ⅱ. 이동발달의 이론1. 아동에 대한 기초 관점2. 아동에 대한 근대적 관점3. 현대의 아동발달 이론Ⅲ. 영아기의 발달1. 신생아기의 발달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3.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4.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Ⅳ. 유아기의 발달Ⅳ-Ⅰ. 걸음마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