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의 발달단계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2 / 2021.02.12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레포트, 보고서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 해서 확인하세요.
목차
Ⅰ. 아동발달의 기초

1. 발달의 개념
2. 아동발달의 원리
3. 아동발달의 쟁점

Ⅱ. 이동발달의 이론

1. 아동에 대한 기초 관점
2. 아동에 대한 근대적 관점
3. 현대의 아동발달 이론

Ⅲ. 영아기의 발달

1. 신생아기의 발달
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
3.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
4.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Ⅳ. 유아기의 발달

Ⅳ-Ⅰ. 걸음마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과 운동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Ⅳ-Ⅱ. 학령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Ⅴ. 아동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아동의 부적응 행동
6. 아동의 발달과업
본문내용
Ⅰ. 발달의 기초
1. 발달의 개념
발달을 이끄는 요인은 성장(growth)이냐 성숙(maturation)이냐 이며 이것은 관점에 따라 다르다. 발달(Development)은 역동적 체계(Dynamic systems)의 산물로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생애에 걸쳐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시간에 따른 변화를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은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전 생애를 통한 발달 과정은 어떤 특성이 양적으로 증대되거나 질적으로 유능해지는 긍정적인 변화와 양적으로 감소하거나 질적으로 후퇴하는 부정적인 변화를 포함한다.

*성숙 - 유전적 기제에 의해 나타나는 타고난 변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
*성장 - 학습 또는 경험. 성장이란 말이 낯설지 않듯 성장과발달은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
*양적변화 - 신체적 변화
*질적변화 - 감정 정신적 변화
*발달의영역 - 상향적 변화 - 모두 커진다.
하향적 변화 - 중년에서~노년으로 변화 문제해결력은 늘어난다.

2. 아동발달의 원리
대부분의 아동들은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발달원리에 따라 성장한다. 구체적발달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2) 발달은 다음의 몇 가지 원칙에 따라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①위에서 아래로 발달이 진행된다.
②중심에서 말초로(inner to outer) 발달이 진행된다.
③전체에서 세밀한 부분으로(general to specific) 발달이 진행된다.
3)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인생 초기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3. 아동발달의 쟁점
1) 유전과 환경
발달에 대한 끊임없는 논쟁의 하나가 유전과 환경에 대한 것이다. 유전적 관점에서는 발달의 기제를 자연, 성숙, 생득으로 본다면, 환경적 관점에서는 양육, 학습, 경험으로 간주한다. 관점의 차이는‘발달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아동은 자연의 피조물인가? 또는 환경의 산물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과제
  • 유아기 복지서비스의 나아갈 방향노인기 복지서비스의 나아갈 방향생애주기란 인간을 가족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커다란 변화를 기준으로 하여 일정한 단계로 구분한 과정이다. 인간은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나누어 일정한 단계로 구분하는 과정이다.즉, 사람이 살아가는 모든 과정을 나타낸다.이때 단계별 특성과 생활하며 발생하는 변화를 기준으로 기대되는 역할이 있는데, 이를 발달 과업이라고 한다.영

  • 인간의 발달단계와 욕구(전생애 발달단계 발달과업과 욕구)
  •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겪게 되는 심리사회적 측면의 발달과업 또는 위기에 대해 논하였다. 에릭슨은 각 단계에서 겪어야 하는 발달의 위기를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의 두 가지를 동시에 제시하면서 위기의 극복과정을 통해 개인의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그가 제시한 발달위기를 보면 제1단계(영아기)에는 신뢰감 대 불신감. 제2단계(유아기)에는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감. 제3단계(아동전기)에는 주도성 대 죄책감. 제4단계(아동기)에는 근

  • 법학 아동의 보호와 관련한 국제인권기준의 적용가능성
  • 주기에서 가장 특별한 보호와 지도를 필요로 하는 시기이며, 아동은 많은 해결하여야 할 과제와 욕구를 갖고 있는 복지 대상이다. 따라서 이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서는 다양한 사회복지정착과 프로그램 및 서비스가 요구된다.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가 효과성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원칙이 필요하다. 장인협,오정수(2001)는 기본적인 원칙으로 권리와 책임의원칙,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개발성 기능의 원칙, 포괄

  • 2024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9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