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적 발달의 특징을 각기 제시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적 발달의 특징
1)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의 특징
2) 아동기의 심리적 발달의 특징
3) 아동기의 사회적 발달의 특징

2. 아동기 발달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 돌봄(지지적 서비스)
2) 아동기의 심리적 발달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 빈곤(보충적 서비스)
3) 아동기의 사회적 발달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 입양(대리적 서비스)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복지서비스 정책을 세 가지로 구분하였는데, 지지적 서비스, 보충적 서비스, 대리적 서비스가 포함된다. 지지적 서비스란 가장 실질적이고 기초적인 아동복지서비스로서 가족내에서 부모자녀 관계에서 발생하는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 가족의 강점을 강화하는 서비스이다. 즉, 부모가 맡은 책임을 온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의 노력을 지원하고 강화하여 주는 재가복지가 복지서비스라는 것이다. 지지적 서비스는 방임되거나 학대받은 아동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로, 주로 아동을 둘러싼 환경을 최소한으로 바꾸면서 아동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이다. 여기서는 적극적인 부모의 협조가 필요하다. 보충적 서비스는 부모의 역할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 할 때, 즉 부모-자녀 관계가 손상되었을 때 제공되는 것으로 대표적인 서비스로 사회부조와 사회보험과 같은 재정 지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재정적인 지원이 소득활동을 하는 부모를 대신하여 가족을 지원해 주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대리적 서비스는 부모-자녀관계가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손상되었을 때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아동은 가정위탁되거나, 입양되고, 때로는 시설에 맡겨진다. 대리적 서비스는 일시적으로 제공되거나(가정위탁) 영구적으로 제공된다. 부모는 대리자에게 아동의 양육을 맡기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적 발달의 특징을 각기 제시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명희(2006). 아동복지론. 교문사.
남기민(2001). 현대사회복지학의 이해. 양서원.
송명자(2001). 발달심리학. 학지사.
신옥순(1994).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
  • 목차1. 아동기의 발달1.1 신체적 발달1.2 심리적 발달1.3 사회적 발달1.4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 영역2. 사회적 이슈2.1 학교폭력2.2 사교육2.3 게임중독3. 아동복지정책4. 아동복지서비스1. 청소년기의 발달1.1 신체적 발달1.2 심리적 발달1.3 사회적 발달2. 사회적 이슈2.1 우울증2.2 미혼모3. 청소년복지정책4. 아동복지서비스1. 아동기의 발달아동기(childhood)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 가고, 공식적 학교교육을

  • 아동기 정의, 특징, 발달적 특성, 아동기 부적응 행동,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아동기의 사회적 이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분석
  • 아동기의 개념2. 발달적 특성1) 신체와 지능의 발달2) 인지와 도덕의 발달3) 정서발달4) 사회적 발달3. 아동기 부적응 행동1) 학습장애2)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3) 등교거부4) 아동비만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아동을 위한 지지적인 성격의 사회복지 서비스▶부모들의 역할을 일부분 대행해 주는 것▶가정을 벗어나 다른 곳에서 보호를 제공하는 것1) 신체적 발달에서의 사회복지 실천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에서의 사회복지 실천 관

  • 생애주기의 발달단계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
  • 생애주기의 발달단계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 Ⅰ. 아동발달의 기초1. 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의 원리3. 아동발달의 쟁점Ⅱ. 이동발달의 이론1. 아동에 대한 기초 관점2. 아동에 대한 근대적 관점3. 현대의 아동발달 이론Ⅲ. 영아기의 발달1. 신생아기의 발달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3.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4.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Ⅳ. 유아기의 발달Ⅳ-Ⅰ. 걸음마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과

  • 사회과학 생애주기별 서비스
  • 사회적 대처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전환과정의 이슈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될 것이다 이처럼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과업은 일반적인 생애주기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따라서 재활정책의 수립, 서비스의 제공, 각 종 지표의 제시 등에서 생애주기 및 생애과업은 구체적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생애주기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할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H

  • 기분장애 원인 유병률 기분장애 분류
  • 사회적, 직업적, 기타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일으킨다.D. 증상이 물질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E. 증상이 사별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즉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 후에 증상이 2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현저한 기능장애, 무가치감에 대한 병적 집착, 자살생각, 정신증적 증상이나 정신성 운동지체가 특징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만이 장애의 진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