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상품의 실상과그것이 미치는사회경제적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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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연구목적

1.2 위조 상품의 정의

2. 위조 상품이 생겨나고 증가하게 된 배경

3. 위조 상품의 실상
3.1위조 상품의 유형
3.2 위조 상품의 다양한 사례들

4. 위조 상품의 증가와 소비자의 반응

5. 위조 상품 유통에 따른 문제점

6. 위조 상품에 대한 기업과 정부의 대처

7. 결론
요약, 반성 및 의견

본문내용
3. 위조상품의 실상

3.1 위조상품의 유형

위조상품의 유형을 살펴보면 첫째, 상표와 디자인이 모두 동일한 진짜 위조상품(상표권침해)과 진품과 상표명은 다르나 외형은 동일한 복제품(의장도용) 셋째, 상표와 디자인 모두 동일하지 않으나 유사한 것(모조품)으로 나눌수 있다.
혼동시키는 사례를 살펴보면 철자를 약간바 꾼 경우 예를 들면 국내유명 맥주 브랜드인 하이트(HITE)와 카스(Cass)의 경우 HIRE, HIVE, Cdss ,Cash, Gass, Cgss등이며 Puma를 poma, pump 등으로 변형하는가 하면 Polo를 Polo Club으로, EXR을 EXP, PRADA를 9RADA하는 등 유명상표와 같은 것으로 오인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또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모노그램 문양으로 유명한 루이비통제품인 경우 L,V의 배열을 교묘히 겹치게 하거나 바꾸어 소비자를 현혹시키도 한다.

3.2 위조상품의 다양한 사례들

고급 명품의 대열에 낄 수 있는 제품들이 많지만, 위조가 되는 이루어지는 제품들은
대개 의류, 가방, 선글라스, 시계, 향수 필기구등이다.
몇몇 유명 브랜드를 들어보자면,
의류부문으로는 폴로, 토미 힐피거, 아르마니, 게스, 노티카, 베르사체, 캘빈클라인, 캐롤리나 헤레라, 프라다, 베네통, 도나 카란 등이있다.
가방부문에서는 루이 뷔통, 구찌, 샘소나이트, 투미, 코치, 케이트 스페이드 등이있다.
명품 선글라스에는 오클리, 볼, 뷔아르네, 레이반등을 꼽을수 있다.
시계에서는 롤렉스가 대표적이지만, 태그 휴어, 스위스 아미, 오메가, 세이코 등도 있다.
향수와 화장품 부문에서는 샤넬, 에스테 로더, 방콤, 불가리, 로레알, 메이블린이 있다.
이러한 물품들은 앞에서 말한 브랜드 가치가 훌륭한 상품으로서 위조물품의 대상이 되기 쉽다는 점을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상품이야 쉽게 발견할 수있는게 사실이지만, 주류와 담배, 식음료제품등에도
위조상품이 있음을 잠깐 소개해 보자고 한다.
역시나 그렇듯이 한국 제품들은 위조 상품이 외국상품에 비해서 찾기힘든데, 아쉽다고 해야할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주류상품도 양주에서 위조 상품이 등장하곤 하는데,
버드와이저, 하이네켄, 조니워커 잭 다이엘스등이 그 위조 대상이 되곤한다.
담배상품으로는 말보로등이 있고 심지어 시가 상품도 그 위조물품이 존재한다고 한다.
스포츠 팀을 브랜드로 내세워서 마케팅 상품으로 내거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도 위조상품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미국의 야구팀 뉴욕양키스라든지, 영국의 축구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등이 그 대표적인 대상이다. 심지어 의약품에 까지도 그 영향을 끼치는데, 내가 경험했던일을 비유하자면, 무슨 약을 달라고 그와 비슷한 약을 약사가 슬면시 권하면서 이게 더 싸니까 이걸로 하라고 하는가 하면 , 사람이 먹는 약까지도 그렇게 까지 할 필요가 있나 이런생각을 했던 경험이 있다.


다음은 얼마전 코엑스에서 열린 위조 상품상품 박람회에 나온 상품을 잠깐 소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데이비드 M.홉킨스외, 위험한 가짜, 청년정신, 2006.03.30>
<브라이언 이니스, 발칙하고 기발한 사기와 위조의 행진, Human & Books, 2006.02.20>
<알리스·로라리스, 브랜드 창조의 법칙, 넥서스BIZ, 2005.09.20>

※참고 자료
<,류재옥, 위조상품과 글로벌브랜드를향한 행정의 발전방향,월간자치발전,2005,pp142-147>

※참고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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