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의 성공요인과 개선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개념정의
1.2 문제제기

2. 인터넷 쇼핑의 배경
2.1 인터넷 쇼핑의 등장 배경
2.2 인터넷 쇼핑의 현황

3. 인터넷 쇼핑의 성공요인
3.1 구매자 입장에서 본 성공요인
3.2 판매자 입장에서 본 성공요인

4. 인터넷 쇼핑의 개선요인
4.1 구매자 입장에서 본 개선요인
4.2 판매자 입장에서 본 개선요인

5. 결론
- 내용요약 및 인터넷 쇼핑의 전망

본문내용
2.2 인터넷 쇼핑의 현황
인터넷 보급 후 시작된 인터넷 쇼핑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메트릭스, www.metrixcorp.com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방문자 수 순위 (2005)



메트릭스, http://www.metrixcorp.com/databank02_01.php?idx=75&page=11&div=F
인터넷 쇼핑 이용자 가파른 상승세

인터넷 이용자수의 증가 폭은 점차 둔화되겠지만 인터넷 활용범위의 확대와 함께 인터넷으로 쇼핑하는 네티즌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의 자료를 찾으려했으나, 찾지 못한 관계로 몇 년 전의 자료를 올린다.
그러나 이러한 증가추세대로 향후에도 꾸준한 상승곡선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쇼핑몰 사업체 수 인터넷 쇼핑몰 거래액 규모

리서치 기관 코리안 클릭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2006) 인터넷 쇼핑몰 사업체수는 매월 증가추세를 보였으며, 업체 수에 큰 변화가 없는 종합 몰에 비해 전문몰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거래액 규모로도 성장이 두드러져 지난 한 해 전체 거래액이 약 11조원을 웃도는 것으로 집계됐고, 특히 연말 및 계절적인 영향으로 지난 사분기부터 급격한 상승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온라인 쇼핑 협회,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배포,
http://cafe.naver.com/realtren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24, 해피맨(tonycn)

2006년도 온라인 쇼핑 업체 매출동향

2007년 3월 14일 - TV홈쇼핑, 인터넷 쇼핑, 카탈로그 쇼핑이 대표하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 05년 대비 25%의 높은 성장을 하였으며 매체별로 살펴보면 TV홈쇼핑 5.7%, 인터넷 쇼핑(일반 몰)13.2%, 인터넷쇼핑(오픈마켓) 58.3%, 카탈로그 쇼핑 29.9%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오픈마켓은 G마켓의 전년도 대비 2배 이상의 초고속 성장과 더불어 금년도 4월부터 오픈마켓을 시작한 엠플의 4분기 급격한 매출신장이 두드러진다.
인터넷 쇼핑 또한 TV홈쇼핑 사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이 전년도 실적대비 20.3%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본 자료는 국내 TV홈쇼핑, 인터넷 쇼핑, 오픈마켓, 카탈로그쇼핑 주요업체의 매출동향을 조사한 것으로 국내 전체의 수치와는 상이 할 수 있음.



3. 인터넷 쇼핑의 성공요인

3.1 구매자의 입장에서 본 성공요인

인터넷 쇼핑은 컴퓨터 앞에 앉아 쇼핑 사이트를 방문해 제품을 비교하며 원하는 상품을 구매 할 수 있다. 즉, 상품구매에 관련한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가격 정보, 품질 정보는 물론 유사 제품의 직간접적 대응 비교를 통해 효율적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인터넷 쇼핑의 최대 장점이자 과거 구매활동과는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인터넷 쇼핑이 보급되기 전 구매자들은 직접 매장을 방문하여 원하는 상품을 찾아보았으며, 제품 간 비교를 위해 두 세 곳 이상의 매장을 찾아다녀야 했다. 시간적 공간적으로 많은 수고를 필요로 하던 구매 활동이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인터넷 쇼핑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 극복이 구매자들의 눈길을 유혹한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필자도 방문 구매를 하면 한나절을 걸릴 것을 인터넷 쇼핑을 함으로써 아주 빠른 시간 내에
참고문헌
- 인터넷 진흥원, http://www.foruminkorea.com/forums
- 네이버 백과사전, 인터넷 쇼핑
- 리서치기관, 코리안 클릭 www.koreanclick.com
- 메트릭스, www.metrixcorp.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조사] 인터넷쇼핑몰의 대학생의 다양한 이용실태와 쇼핑몰인지도
  • 인터넷의 쇼핑몰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시작 단계의 우려와는 달리, 지금은 많은 환영을 받으며 엄청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이같이 급격하게 확대되는 인터넷쇼핑몰 시장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상의 성공 요인을 파악하고 이어 소비자 에게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이와 관련한 기존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주로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에 관련된 기술적인 문제 및 개선을

  • [인터넷과 경영] 인터넷을 이용한 고객만족 경영 기업 사례 조사(메가스터디, 코원, 롯데백화점)
  •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통적인 비즈니스를 구분하는 킬러앱(Killer App)으로 전 세계의 경제체제뿐만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도 상당한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객만족에 관한 경영전략을 획기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시행함으로써 시장 내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한 사례를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찾되 제조업에서 1개, 유통/물류분야에서 1개, 서비스 업종에서 1개를 각각 찾아서 해당 사례에 대하여 성공요인, 현재

  • [인터넷쇼핑몰]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성공 실패 사례와 요인분석
  • 성공요인1) 국외의 성공사례1>아마존(www.amazon.com)2>델 컴퓨터(Dell computer)3>CD나우(CDnow)4>버츄얼 빈야드(Virture vinyards)2) 국내의 성공사례1> 골드뱅크(www.goldbank.com)2> 코스메틱 랜드(www.cosmetic.co.kr)3> 교보문고(www.kyobobook.co.kr)4> 인터파크(www.interpark.com)5. 인터넷 쇼핑몰의 실패 사례와 실패 요인1)실패사례들2)기업들의 운영방식의 문제점3)기업들의 사고방식의 문제점4)실패사례를 통해 배울 점5)인터넷 쇼핑몰의 실패요인6)구조적인 개선사항1.전자

  •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인터넷 미디어 뿐 아니라 지상파 방송을 비롯한 기존의 오프라인 미디어 기업들도 UCC 를 활용한 시청취자 참여, 프로그램 제작에 적극 나서고 있다. UCC 활성화의 요인* 디지털 기술의 발전, 이용자의 진화, 산업적 발전 가능성, 선거라는 시기적 국면의 특수성 UCC의 유형 및 서비스 현황: 주요 사이트의 UCC 서비스 현황* 네이버- 다음이나 야후에 비해 UCC 서비스를 늦게 시작했으나 검색의 강점을 살려 동영상 검 색 서비스로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

  • [유통관리론] 미샤(MISSHA)의 유통경로분석
  • 성공요인=미샤의 향후 변화 방향=미샤의 위험 및 제약요인=향후 개선 방향 제안MISSHA의 재도약 성공요인소매의 폭 확대지하철매장제품구색다양화남성 화장품중,고가 화장품출시할인행사로재고문제 해결해외 화장품 시장 진출기존 유통경로 수정직영점 확대온라인 쇼핑몰 조정온라인 제휴몰 확대매장확대 및유통경로의 다각화고가격&프리미엄 제품을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MISSHA의 향후 변화 방향오프라인에서의 위험 및 제약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