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론의 주요 주장과 그에 대한 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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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개념 정의

2. 신의 존재에 대한 논증
2.1. 목적론적 논증
2.1.1. 주장
2.1.2. 반론
2.2. 우주론적 논증
2.2.1. 주장
2.2.2. 반론
2.3. 존재론적 논증
2.3.1. 주장
2.3.2. 반론

3. 악의 존재에 대한 논증
3.1. 더 큰 선을 위한 악
3.1.1. 주장
3.1.2. 반론
3.2. 전체적인 조화에 기여하는 악
3.2.1. 주장
3.2.2. 반론
3.3. 자유의지의 결과로서의 악
3.3.1. 주장
3.3.2. 반론

4. 도박사의 논증과 기적의 존재에 대한 논증
4.1. 도박사의 논증
4.1.1. 주장
4.1.2. 반론
4.2. 기적의 존재에 대한 논증
4.2.1. 주장
4.2.1. 반론

5. 결론
5.1. 요약
5.2. 반성과 전망

참고 문헌

본문내용

1.2. 개념 정리

이 보고서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 개념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굳이 정의를 들어가며 정리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 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신’에 대해서만 정의하고 넘어갈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언급되는 ‘신’은, 기본적으로 유신론(Theism)에서 주장하는 신이다. 대부분의 종교철학에서 출발점이 되는 것이 바로 이 신의 본성에 관한 매우 일반적인 교설, 즉 유신론이다. 이 유신론에 따르면 오직 신은 하나만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신은 기본적으로 전능하고(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전지하며(모든 것을 알며), 지선하다(가장 선하다). 이러한 견해는 일신교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종교-기독교, 유태교, 이슬람교-에서 받아들이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유신론적 신에 대해서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그리스/로마 신화나 힌두교 신화, 불교 신화 등과 같은 다신교적 종교론에 등장하는 신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또한 유일신을 신봉하는 여러 종교들 중에서도 기독교에 초점을 맞출 것인데, 이는 가장 보편적인 종교철학의 논쟁이 거의 기독교를 중심으로 일어났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서 논의되는 내용들은 대부분의 다른 유신론적 종교들에도 동등하게 적용될 수 있다.
정리하면, 이 보고서에서 등장하는 신이라는 존재는 유일하며 전지전능하고 지선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읽기 바란다.

2. 신의 존재에 대한 논증

신의 존재에 대한 논증은 고래로부터 매우 여러 가지가 있었다. 지금부터는 여러 논증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논증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해서 반론을 펼쳐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김현태, 철학과 신의 존재, 철학과현실사, 2003
-최희봉, 흄, 이룸, 2004
-Davies, Brian, 종교철학 입문, 안형관 ․ 이태호 옮김, 이문출판사, 1996
-Descartes, Rene, 성찰, 이현복 옮김, 문예출판사, 1997
-Hume, David, 인간 오성의 탐구, 김혜숙 옮김, 고려원, 1996
-Kant, Immanuel, 순수이성비판 1, 백종현 옮김, 아카넷, 2006
-Pascal, Blaise, 팡세, 이환 옮김, 민음사, 2003
-Wainwright, William, 종교철학의 핵심, 김희수 옮김, 동문선,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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