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도덕의 개념, 도덕의 형이상학, 도덕과 예술, 도덕과 자유, 도덕과 도덕공동체, 도덕과 도덕론적 논증, 도덕과 체게바라혁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덕의 개념
Ⅱ. 도덕의 형이상학
1. 본래적 형이상학으로서의 도덕 형이상학
2. 도덕의 기준 확립으로서의 도덕 형이상학
Ⅲ. 도덕과 예술
Ⅳ. 도덕과 자유
Ⅴ. 도덕과 도덕공동체
1. 도덕 공동체의 구현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들
1) 한국 사회와 도덕 공동체의 위기
2) 도덕 공동체의 약화 요인
3) 도덕 공동체 회복의 어려움
2. 도덕 공동체의 구현 방향
1) 도덕 공동체 구현의 이상과 그 모습
2) 도덕 공동체 구현의 기본 원리
3) 도덕 공동체 구현의 길
Ⅵ. 도덕과 도덕론적 논증
1. 칸트: 도덕적 필연성에 의한 신(神)가정
2. 라쉬달: 신이 이성적으로 필연적이라는 가정
3. 솔레이: 도덕론적 논증의 발전
4. 트루브루드: 도덕론적 논증의 정제
5. 레위스: 도덕론적 논증의 더 큰 발전
6. 럿셀: 신에 대한 도덕론적 반증
7. 베일: 딜레마의 기본 형태
8. 까뮤: 인도주의에 대립되는 유신론
9. 반유신론적 도덕론적 논증의 다른 형태들
10. 요약과 결론
Ⅶ. 도덕과 체게바라혁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덕의 개념
도덕은 인간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근본원리이다. 도덕은 강제성은 없지만 인간이 인간과 인간, 그리고 자연과 균형을 이루며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하는 자연스러운 실천행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의 원리는 어디에서부터 나타나게 되는 것인가. 도덕이란 무엇인가를 논의할 때 도와 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한자어의 ‘道’는 길을 의미하고 ‘德’은 큰, 品行, 恩惠 등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도덕은 큰길, 품행의 길, 은혜의 길이라고 풀이 할 수 있다. 도에는 하늘의 해와 달이 가는 길인 천도가 있고 사람의 실행 행적으로 나타나는 인도가 있다. 天道는 시공을 초월한 자연의 기본원리인 형이상자적인 보편원리이다. 그리고 덕은 시공에 대처하는 인간행위에 나타나는 도의 具現 또는 證市된 형이하자적 실제행동이다.
소태산 대종사는 천지에는 道와 德이있으니, 우주의 大機가 자동적으로 운행하는 것은 천지의 도요, 그 도가 행함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는 천지의 덕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도덕을 설명한 내용에서는 “도라는 것은 쉽게 말하자면 곧 길을 이름이요, 길이라 함은 무엇이든지 떳떳이 행하는 것을 이름이니, 그러므로 하늘이 행하는 것은 天道라하고, 땅이 행하는 것을 地道라하고, 사람이 행하는 것을 人道라고 설명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성률(1990) : 칸트철학에서의 인간적 자유에 관한 연구, 전북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문용린 옮김(2000) :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박채옥(1995) : 자유와 필연의 가능성, 칸트와 형이상학, 한국칸트학회 편, 서울 : 민음사
백종국(2006) : 공동체주의의 개념적 유용성에 대하여, 한국정치연구 제 15집 제 1호
유병렬(1998) : 도덕윤리과교육 제 9호 - 도덕·윤리과 목표론, 서울 :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추병완 저(2004) :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레포트
- [형이상학] 존재란 무엇인가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중국철학][중국철학 성격][중국문화][음양오행설][모종삼][모택동][마오쩌둥][중국]중국철학의 성격, 중국철학과 중국문화, 중국철학과 음양오행설, 중국철학과 모종삼, 중국철학과 모택동(마오쩌둥) 분석
- 철학의 이해(철학이란, 문화와철학, 인간의이해, 논리진리지식, 현실과역사) 이론요점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Bowlby의 애착이론을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서술해 보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방향을 정리하고, 가족지원정책 현황을 작성하시오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