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철학, 존재론, 주희, 아리스토텔레스, 데이빗슨] 존재철학, 현존재와 내존재, 현존재와 사이존재, 주희의 이기존재론, 아리스토텔레스의 국가존재론, 데이빗슨의 사건존재론, 존재론적 논증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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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존재철학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2)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의 사상 비교
3)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4) 데카르트의 철학의 원리
5) 플라톤의 이데아 사상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개념
2. 동·서양의 존재철학

Ⅱ. 현존재와 내존재

Ⅲ. 현존재와 사이존재

Ⅳ. 주희의 이기존재론
1. 이의 동정
2. 이의 이중구조
3. 이와 봉건적 질서

Ⅴ. 아리스토텔레스의 국가존재론

Ⅵ. 데이빗슨의 사건존재론

Ⅶ. 존재론적 논증
1. 안셀롬 - 존재론적 증명의 제 1 형식
2. 안셀롬 - 존재론적 증명의 제 2형식
3. 안셀롬 - 가우닐로와의 논쟁
4. 데카르트의 존재론적 논증
5. 카테루스와 데카르트의 논쟁
6. 가쎈디와 데카르트의 논쟁
7. 라이프니쯔 - 존재론적 논증에 대한 변론
8. 스피노자 - 존재론적 논증
9. 칸트의 비판
10. 존재론적 과오의 원인
1) 플라톤 철학
2) 형이상학적 사유
3) 혼동된 원인과 이유
4) 독특한 이름의 사용
5) 영어 조건문의 사용
11. 핀드레이 - 신에 대한 존재론적 반증
12. 하르트숀 - 존재론적 논증의 재 진술
13. 말콤 - 존재론적 논증의 재 진술
14. 프랜틴자 - 존재론적 논증에 대한 비판
15.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엘레아학파는 존재의 모든 유한한 한정성과 변화를 부인하고,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하나의 착각이라고 하였다. 결국 이 세계는 영원불멸한 하나의 존재일 따름이라는 주장을 하였다. 그중 파르메니데스는 그의 철학을 󰡒자연에 관하여󰡓라는 서사시속에서 전개하고 있다. 그는 이시에서 순수한 유일의 존재를 다양하고 변화하는 모든 것에 대립시키고 있다. 그는 비존재는 있을 수도 없고 생성될 수도 없다면서 존재는 부생불멸하며, 무시간적으로 영원하고 불변적이며 질에 있어서 동종이며, 단일하고 존재는 다수가 아니고 오히려 하나의 유일하고 불가분적이며 절대적인 우주적 존재라고 하였다.
이에 반하여 헤라클레이투스는 생성의 철학은 모든 것을 변화의 모습에서 보았다. 즉 󰡒모든 것은 흐른다.󰡓라는 말로 그의 사상을 요약할 수 있다. 모든 생성은 서로 싸우는 대립의 결과요, 서로 반대되는 것들의 중조화적 결합으로 봤다. 즉 우주 진행의 일방적 형식은 대립의 형식과 그것의 해소에 있다고 하며, 불이 아르케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불이라고 하는 쉴줄 모르고, 모든 것을 파괴하고 변화시키는 원소, 그러면서도 그 열에 의하여 생명을 주는 원소에 의하여 영원한 변화의 힘, 생명의 개면을 가장 선명하고도 힘 있게 보여주려 한 것이 아닌가 한다. 또한 생성을 지배하는 법칙을 로고스라고 하여 주관적 개별자에 대한 대립으로서의 보편자인 로고스는 인간의 현존뿐만 아니라 우주에서도 통일하는 질서의 힘이라 했다. 결국 서로 모순 되는 여름과 겨울, 전쟁과 평화도 하나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김교빈 외(1998), 중국철학개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수
김도종(2001), 환경과 철학, 원광대 출판국
이정호외 2명(2000),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프랭크 틸리, 김기찬 역(1998), 서양 철학사, 현재 지성사
한국 서양 고전 철학회(1995), 서양 고대 철학의 세계, 서광사
한형조(1996), 주희에서 정약용으로 조선 유학의 철학적 패러다임 연구, 세계사
J.H. 힉, 황필호 역(1981), 종교철학 개론, 종로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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