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식민지 치하의 새로운 시 형태의 발견 -주요한, 김소월, 한용운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일제치하 궁핍화 현상과 민족적 저항
Ⅲ. 새로운 시 형식의 태동
Ⅳ. 식민지 시대에 한국 시의 변화를 이끈 시인들
1. 자유시 개척의 선구자 - 주요한
2. 새로운 정형시의 탐구 - 김소월
3. 역사의식과 산문시의 탐구 - 한용운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Ⅶ. 부록
- 본문내용
-
1) 정치적 군사적 저항: 상하이 임시정부
1919년 4월 10일 상하이에 성립된 임시정부는 1) 연통제를 실시하여 국내와의 연락망을 확보하고, 2) 1920년 상하이 무관학교를 세우고, 3) 중국 각 군관 학교에 독립 운동자들을 파견, 4)행동대를 훈련시키고, 5)만주의 독립군을 지원하고, 6) 사료편찬부를 두어 한국 독립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자료를 편찬한다. 그리고 7)정부기관지로 ≪독립신문≫을 발행하고, 독립 청원운동을 시작한다.
군사적 저항 역시 정부 하에서 행해지는데, 크게 만주 일대에서의 독립군 활동과 국내∙일본에서의 테러행위로 나뉠 수 있다.
2) 경제적 저항 : 조선 물산 장려 운동
식민지 치하에서 경제적 저항을 첨예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은 조선 물산 장려 운동이다. 이 운동은 <일본 산업 자본의 진출에 대응하여>, <민족 기업의 설립 및 그 육성을 촉진하고, 민족의 경제적 자주자립 태세를 확립하려는> 운동이다. 하지만 이 운동은 두 편으로부터 공격의 대상이 된다. 하나는 조선 총독부의 관권에 의한 제지∙억압이며, 또 하나는 급진 좌파의 청년들에 의한 공격이다. 조선 총독부는 이 운동이 일화 배척 운동이라고 판단하고 제지∙억압한다. 급진 좌파에 의한 비판은 이 운동이 <소부르주아의 개량주의 운동이며, 그것은 프롤레타리아의 반제 혁명 의식을 약화시키는 것>이라는 데에 주어진다. 여기서 조선 물산 장려 운동에 대한 좌우 토론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다. 좌파에 의하면, 이 운동은 <정치적 독립이 없는 상태 내에서의 민족 자본 축적>을 목표하고 있는데, 그것은 불가능하며 그런 의미에서 <소부르주아들이 만들어낸 장난에 불과하며, 설사 그 운동으로 한국의 산업이 약간 발달한다 하더라도, 한국의 무산가에게는 마찬가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우파 민족주의자들의 대답은 민족 자본의 축적이 정치적 독립 없이 불가능하다 하더라도, <민족의 살길은 마련>해야 하며, 그런 의미에서 이 운동은 <조선인의 면사주의>라는 것이다. 결국 이 논쟁은 조선 물산 장려 운동이 농민을 희생시키고 소부르주아를 민족이라는 이름 아래 장려하려 한 운동인가, 아니면 민족 역량의 육성 개발이라는 긍정적 측면만을 보여주는가라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그 논쟁에 대한 한 연구가의 잠정적 결론은 이렇다.
이상의 논쟁에서 느껴지는 것은 물산 장려 운동을 비난하는 쪽이나 지지하는 쪽이나 모두 마르크스 이론에 입각하여 논박 및 반론을 펼치고 있다는 점이다. 당시의 마르크스주의 사상은 이미 우리 나라에는 깊이 침투하여 왔고 반제국주의 투쟁에서는 유일한 이론적인 근거점이 되고 있었던 사실을 이 이론을 통하여서도 볼 수 있다. 다음 이 논쟁에서 느껴지는 또 하나의 사실은 급진 좌파의 비난은 그냥 비난에 그쳐 건설적인 대안이 없었으며 국민을 일종의 니힐리즘으로 몰아넣는 결과밖에 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좌파 청년 운동이 당시에 단순한 민중의 선동에 그치고 만 전략적인 결함이 있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조기준, 「물산장려운동」,『한국현대사 8』, pp. 221-3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