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 특수 유아 놀이에 대해서(자폐성 장애 유아 놀이, 집단놀이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6 / 2017.03.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자폐성 장애란?
자폐성 장애란, 행동적 증후군으로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발달장애, 의사소통과 상상력에 의한 활동의 장애 및 현저하게 한정된 활동 및 관심이 특징인 장애다. 우리나라의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며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자폐성 장애의 원인?
주로 출생 전, 출생 중, 출생 후에 야기되는 두뇌의 역기능이나 생화학적 역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생의학 분야의 관련 학자들은 자폐성장애가 두뇌 발달 이상이나 두뇌 신경손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데 동의한다. 자폐성 장애인의 소뇌의 이상과 대뇌 피질의 이상이 발견되고 두뇌의 화학적인 작용과 관련된 요인, 특히 두되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언급되고 있다.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보통 여자보다 남자아이에게 자주 나타나며 집안 문제나 환경 문제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발병은 생후 30개월 미만이다.

자폐성 장애의 특징
대인관계에 장애를 보인다. 아기는 생후 5~6개월이면 엄마와 떨어지는 것을 몹시 두려워하는 증세를 보이며 낯가림 또한 어느 정도는 있기 마련인데, 유아자폐증에서는 이런 행동이 보이지 않는다. 또한 성장하면서도 또래 관계가 이뤄지지 않아 늘 혼자 논다. 또 언어 장애가 나타난다. 대부분 '엄마' '아빠'와 같은 기본적인 단어도 사용하지 못하며 3~4세가 되도록 말을 전혀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 똑같은 것을 반복하려 한다.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도 한 부분만 집착하고, 색깔이나 크기가 같은 장난감만 가지고 노는 등 한 가지만 계속 반복하는 특징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성 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중재와 치료방법을 사용한 논문을 찾아 분석하고, 본인이 교사라면 통합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 특수교육학적, 감각 통합적 영역에서 이루어진 중재전략과 지원체계의 실태를 분석하여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적합한 지원과 중재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즉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이 새로운 환경과 공감하고 새로운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의미 있는 지원을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3)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놀이치료 중재놀이의 가치가 모든 영역에서의 발달은 물론, 부적응 행동의 치료에 공헌한다는 치료적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자신의 유초중등대학시절이나 성인기 경험하였던 장애유아의 장애 유형-자폐성 의사소통장애의 특징대해 기술하시오0k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자신의 유초중등대학시절이나 성인기 경험하였던 장애유아의 장애 유형-자폐성 의사소통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0k유아교육 특수교육학개론4공통형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특수학교 음악수업 실태 조사(서울 ․ 경기 ․ 인천 지역 장애자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20쪽(1997)에 의하면 서울 ․ 경기 ․ 인천 지역 특수학교 36개교 중 음악교육 전공은 4명(11%)에 불과하다. 음악교육이 전공인 교사는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 고, 특수교육 전공교사는 단지 피아노를 칠 수 있고 음악에 관심이 있다는 이유로 음악교과를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특수학교 종류별 음악 수업의

  • 특수교육학개론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장애의 발생률은 인구 10,000명 중 2~5명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구 1,000명 중 3.4명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자폐성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2) 의사소통장애의 개념의사소통 장애는 장애의 한 종류로, 일반적으로 언어 장애로 부르는 장애중 말하는 과정에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긴 장애 (Speech disorder,말장애)와 언어의 이해, 표현 과정에서

  • 자폐증의 이해와 자폐아 가족이 겪는 문제점 및 복지서비스 개선방안(A+자료)
  • 복지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장애인 분류체계인 ICD-10을 중심으로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증상에 따라 정리해 보았다. 사람에 따라 나타나는 정도와 증상의 종류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① 효율적인 사회적 관계형성의 어려움자폐 아동들은 대부분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고 눈을 마주치지 않으며 감정적 교류를 하지 않는다. 안기기를 싫어하고 안아들면 뻣뻣한 자세를 유지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