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의 이해와 자폐아 가족이 겪는 문제점 및 복지서비스 개선방안(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폐증의 이해와 함께 자폐아 가족의 현실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 개선방안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자폐증의 정의와 진단
2.자폐증의 원인 및 주요증상
3.자폐아의 특성
4.자폐아의 치료와 지도시 유의사항
5.자폐아 가족이 겪는 다양한 문제점
6.자폐아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의 개선방안
참고자료 및 문헌
- 본문내용
-
1.자폐증의 정의와 진단
1) 자폐증의 정의
아동기의 심한 발달장애 중 보편적인 것 중에 하나로 자폐증을 이야기한다. 자폐란 그 말뜻에서 알 수 있듯이 움츠러들고 자기 도취에 빠져 있음을 뜻한다.
자폐증은 1953년 미국의 소아 정신과 교수인 Kanner(1943)박사에 의해 처음 알려졌다. 자폐는 자아를 의미하는 말로 극단적 고립감, 주변 세계로부터 분리를 의미하고(Hardman, Drew & Egan,1996), 사고, 지각,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경학적 문제를 내포한다.(Hart,1993) Kanner 박사는 다른 장애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 극심한 고독 속에 있는 아동을 자폐아동이라고 기술했다. 또 신체 발달이나 외모는 정상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말이 늦고, 말을 하더라도 제대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없으며 언어를 사용하는 데 혼란이 있고, 반복적인 놀이 행동을 하며, 상상력은 부족하지만 기억력은 좋은 특이한 아이들을 일컬어 ‘유아자폐증’이라고 이름 붙였다. 그리고 Kauffman(1981)은 심한 정서 장애 아동은 흔히 정신지체와 같은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이들은 보통 타인에 대한 반응이 없고 특이한 언어 패턴을 가지거나, 혹은 전혀 기능적 언어를 구사하지 못하고 전체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내며 일상의 생활기술이 부족하고, 자기상해와 상동적인 반복행동을 한다고 기술했다.
2) 자폐증의 진단
(1) 자폐증의 진단 기준
· 캐너(1943) : 자폐적인 고립, 지연된 언어표현, 동일한 대상에의 강박적인 요구, 두 살 이전 발병 등
국제질병분류 제10판(ICD-10, 1992)
: 자폐증적 증상 중 뚜렷하게 3가지 이상이 세 살 이전에 명백히 나타남.
·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 (DSM-Ⅳ, 1994) :
- 참고문헌
-
이용승․이정희 공저, 자폐증 : 엄마 아빠에게 무관심한 아이(2000), 학지사
오혜경, 장애인복지학입문(1998), 아시아미디어리서치
김동희,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향상을 위한 개별사회기술훈련에 관한 연구(1998)
김승국김은경 편역, 발달장애인 직업교육과정(1997),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