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02 / 2017.01.0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이란

2.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3.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에서 환경구성
1) 주변 환경
2) 실내․외 흥미영역 및 환경구성
3) 교재․교구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의 합성어를 의미하며, 생태유아교육은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를 둔 유아교육으로, 유아교육자체를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생태론적 접근을 통한 자연친화적인 유아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교육의 한 형태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산업문명에 의한 자연 생태계의 파멸과 인간성 상실의 위기를 극복하고 인간과 자연의 공존, 상생의 지혜를 실천하는 교육으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이원론적 세계관에서 일원론적 세계관으로, 자연에 대한 가치는 경제적 가치에서 생명가치로 교육의 방향은 인간중심 교육에서 생태(명)중심 교육으로,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 중심교육으로, 기능교육에서 전인교육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임재택(2004). 생태중심 유아교육 모형의 탐색. 영유아보육연구.
김성희(2004). 자연친화적 유아교육과정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금후자(2003). 생태주의 유아교육의 사상적 기초에 관한 고찰.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 프로그램 레포트
  •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함.영유아보육법에 의거한 우리나라 최초의 보육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위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는 “영유아를 위한 보육은 여러 가지 사정에 의해 가정에서 친부모의 양육을 받을 수 없는 유아들을 친부모를 대신하여 하루의 일정 시간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이며, 따라서 보육프로그램에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계획된 목표와 내용,시설의 기준 및 활동의 실

  • 가정중심 프로그램
  • 개발된 모자가정 프로그램.1966년 고든- 3개월~3세까지의 영 유아 연령별로 매주 가정방문을 통해 PEP. PEP2, HLC,로 진행된 프로그램 연구인 부모프로젝트가 있다.이들의 프로그램은 조기개입과 훈련이 유아의 인지와 사회∘정서발달, 성장과 학습에 차이를 가져올 것임을 가정하고 비전문가인 부모를 교육자로 훈련 시켜 활용하는 것을 유익을 인식하여 영유아와의 놀이활동은 부모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02.교육목표 및 내용모자가정 프로그램의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브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의 발달을 사회문화적으로 이해하는 이론이며, 생태학적 체계가 서로 상호작용하며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생태학적 체계는 미시체계를 비롯한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등 5가지 환경체계로 형성된다. 이를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문화적 특징에 접목해 보면, 먼저 미시체계는 영유아의 가족과 또래 친구, 보육시설의 교사, 살고 있는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및 학급 구성9. 환경10. 교사의 역할- 레지오의 교사의 역할- 아뜰리에리스타의 7가지 역할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단점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우리나라에의 적용14. 유아교육 이탈리아. 한국 차이점15. 레지오 원칙 17가지 (Introduction) 1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유아미술교육1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기록(Documentation)의 효과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

  • 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심리학적 배경 중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에 대하여 차이점을
  • 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심리학적 배경 중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에 대하여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각각의 일반적인 이론 설명이 아닌 반드시 비교하여 설명할 것)Ⅰ. 서론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발달과 성격 형성이 생물학적 본능 및 욕구, 무의식적 사고 및 감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 이론이다. 그리고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발달이란 영유아의 주변의 직접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외부의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