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중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1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본문내용
-
가정 중심 프로그램 PPT
목차
01.프로그램의 배경
02.교육목표 및 내용
03.프로그램 조직 및 운영
1. 프로그램의 배경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유아가 속한 가정의 복지와 교육적 문제해결 접근으로 다양한 영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이루어져 왔으며, 1960년대에는 헤드스타트와 팔로우쓰루 프로젝트들이 출현하였다.
빈곤의 악순환에서 탈피하고자 사회개혁복지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된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 중 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을 중시하고 강조한 프로그램의 개발도 이어졌으며, 가정중심 영유아 프로그램은 가정 안에서 부모들이 자녀의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해냄으로써 가정 상태를 향상시키고 부모 부재의 영향을 줄여 가는 데 목적을 두었다.
헌트 - “경험과 지능”이라는 저서(학습능력발달의 적기성에 대해 설명), 유아의 인지 발달을 최상화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의 풍부함을 강조 하였으며, 영아의 발달지수 검증을 통해 단기의 인지성장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의 비효율과 부정적인 효과를 검증을 하였다.
브론펜브레너- 유아의 삶의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핵심요소로 영 유아의 가족이 가장 중요한 체계라고 하였으며, 학동기가 되기 전까지 건강과 보호, 교육 등의 중요 요소들의 영향을 미치는 체계로 인식하였다.
오늘날 프로그램
종일제와 반일제로 프로그램의 운영시간,교육의 효과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검증과 평가,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짐.
http://m.blog.daum.net/yidang97/887?categoryId=134 (출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