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심리학적 배경 중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에 대하여 차이점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9 / 2018.09.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분석학 이론과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에서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2. 생태학적 체계이론
3. 영유아프로그램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차이점
1) 영유아프로그램의 계획(과정과 내용) 할 때 차이점
2) 영유아프로그램 실천 과정에서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발달과 성격 형성이 생물학적 본능 및 욕구, 무의식적 사고 및 감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 이론이다. 그리고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발달이란 영유아의 주변의 직접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외부의 사회 문화적 체계로부터 일어나는 경험의 영향을 받는 것이라 보고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이런 정신분석학 이론과 생태학적 체계이론이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에서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1) 인간의 발달과 성격 형성이 생물학적 본능 및 욕구, 무의식적 사고 및 감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2) 특히 무의식은 인간 정신의 가장 깊고 중요한 부분이며 개인의 해동을 이해하는데 단서가 된다.
3)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정신적 원인의 실체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 정신분석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다.
4) 인간의 성격 구조는 원초아(id), 자아(eg), 초아자(super ego)로 구성된다.
(1) 원초아는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서 생물학적 본능이다.
(2) 자아는 즉흥적인 충동을 억제하게 하고 현실을 고려하도록 하는 성격이다.
(3) 초자아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역할을 한다
5) 자아와 초자아는 의식 세계와 무의식 세계에 걸쳐 존재한다.
영유아의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라는 프로이드는 영유아가 이성적, 논리적, 지적인 존재가 아니고,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라고 밝혔다.
참고문헌
피터 포나기, 메리 타제 저 이효숙 역, 정신 분석의 이론들,?UN,?014
문혁준, 서소정, 신혜원 외 3명,?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정정희,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2013
황해익, 송연숙, 최혜진외 2명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배경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브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도움② 행동 통제의 도움③ 사회적 도움④ 신체적 도움2. 특수교육의 이해1) 특수교육의 정의 : 특수아동의 개별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수로 특수아동과 일반교사에게 지원되는 서비스Kirk & Gallagher(1979) 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일반학교 프로그램 이상의 보충 서비스를 의미한다Heward & Orlansky(1992)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는 개인적인 자기-충족감을 달성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심리적 기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중지능 이론 관점에서 보면 개인이 지닌 다양성을 수용하고, 각자의 지적 가능성을 극대화하려 한다. 4) 생태학적 관점생태학적 관점은 영유아를 둘러싼 주위 환경들 간의 상호관계의 영향으로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생태학적 관점의 대표적인 학자는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79)이다. 그는 영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이러한 체계들에 영향을 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과 배경(1) 개념(2) 배경2)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3) 구성주의 이론가(1) 피아제의 인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개념2) 배경3) 기본전제4) 구성주의 이론가(1) 존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3) 신피아제학파2. 문화맥락주의 이론1) 개념2) 배경3) 기본전제4) 문화맥락주의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