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16 / 2016.12.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 구성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설명
2.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환경 구성
1) 건물
2) 실내공간의 환경구성
3) 실외공간의 환경구성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유아들은 좁은 실내 공간에서 하루 종일 숨 가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고 쉬며 놀이하는 시간에도 마음껏 뛰어놀지 못하고 있다. 이는 도시가 확장되고 증가하는 자동차와 교통사고의 위험 등으로 인해 유아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실외 놀이공간을 점차 빼앗기고 있으며 빠쁜 부모들로 인해 자연속에서 놀이할 기회조차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유아들이 이처럼 실내로 들어갈 수밖에 없는 여건에 처하게 되어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요즘 유아들은 풀 한포기, 흙 한 줌, 나무 한그루 제대로 만나
.
.
2.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을 위한 교사의 역할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사는 아동발달의 전문가나 조력자이기에 앞서 아이들 삶의 통로가 되어 주는 삶의 동반자가 되어야 하고 자연에 함께 하는 농부이자 마음을 돌보고 먹을 양식을 주는 어머니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돌봄의 삶을 사는 교사가 되어야 하다. 생태유아교사는 일반유아교사의 역할보다 어머니의 역할에 가깝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라 아이들을 돌보는 엄마의 역할을 한다.
둘째, 땀을 흘리는 교사이다. 생태유
참고문헌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심성경외외,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00
- 이경혜, “생태유아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 2008
- 유애정, “숲체험을 통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대,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