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31 / 2016.12.3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2.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2.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자연과 함께 어울려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땅을 밟고 뛸 수 있는 시간이나 공간이 허락되지 않는 것이다. 콘크리트 구조의 가옥과 아파트에서 유치원?어린이집?놀이방?학원 등으로 대부분의 활동이 실내에서 이루어지며 장난감과 교구를 가지고 놀고 있다. 게임과 외국 만화?영화 등의 홍수 속에서 유아기부터
컴퓨터를 접하면서도 길가의 풀이름이나 나무이름은 전혀 알지 못하는 것이 일상적인 일이 되고 있다.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은 지금까지의 절제할 줄 몰랐던 인간의 욕심을 치료하는 데 필요하며, 우리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 아이다움과 자연친화적 삶을 되찾아주어 자연의 일부인 생태적 순환의 원리 속에서 자연과 공존하는 지혜를 알게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은 공간 활용 면에서 실내보다는 가급적 실외활동을 많이 하게 하고, 시간 활용 면에서도 기다림을 실천하게 한다. 교육내용 면에서도 인지적인 내용 보다는 몸을 살리는 교육을 실시하고 교재교구의 활용 면에서도 인공물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사물을 활용하도록 선정한다. 생태유아교육과정은 12개월에 걸쳐 삶의 변화와 양상에 따라 자연적으로 구성되어지는 과정으로, 교육의 내용은 한시적으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1년간 계획적으로 구성되어 유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교육의 방법으로는 생명의 원리를 택한다. 즉, 생명의 네 가지 특성인 관계성, 순환성, 다양성, 영성의 원리에 근거하여 나아가고자 한다.
첫째, 관계성의 방법은 관계지향의 방법을 따른다. 이것은 개인보다는 공동체 중심의 관계성 회복을 위한 교육이다. 자연과 아이, 아이와 아이, 아이와 교사, 교사와 부모 등의 관계의 끈이 전체적으로 연결되어 마침내 하나의 생명으로 나아가는 교육방법을 지향한다.
둘째, 순환성의 방법은 삶 속에서 시간과 공간의 순환을 살리는 방법이다. 생명의 흐름과 의식주의 생활 속의 흐름에 따라 시간과 공간을 채워나가고자 하는 교육으로 생명의 순환성을 따르는 교육이다.
셋째 다양성의 방법은 자연적인 삶의 방법으로 인위적인 방법을 피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생명 존중의 법칙에 따르는 방법이 되어야 다양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 즉 생명의 법칙에 따라 아이와 자연 각각의 생명 존엄성에 바탕을 두는 교육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

2.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하정연, 이연주(2009). 월별로 살펴보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공동체
임재택(2010).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공동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
  • nsacca***
    (2020.11.28 23:22:05)
회원 추천자료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정신지체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정신지체아를 위한 교육방법과 교구를 개발하였고 이를 개발시켜 교육에 적용어린이집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 어린이의 정신-흡수정신1) 프로그램 소개(1)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① 정신과 육체를 이원적으로 파악② 교육의 목적 : 영유아의 정신발달을 조성③ 교사의 역할 : 영유아의 활동을 직접 지도하거나 간섭하기보다는 조장해주며, 준비된 환경 속에서 영유아의 활동을

  • [가족복지] 장애아동 가족의 욕구와 가족지원적 접근을 통한 가족의 기능 강화
  • 이루어졌기 때문에, 가정에서 부모 특히 어머니의 역할과 특수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시 되어왔다. 아직까지 장애아동에 대한 부모의 전통적 역할에 관련된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함은 변함없지만 현재 부모 참여의 관점은 단순히 유아특수교육을 받을 대상 영유아나 어머니에게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전 가족의 참여를 지향한다(정창진,재인용, 2001)여기서 가족은 단순한 가족 구성원 각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가족과 연계되어 있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이론 -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 발달이론
  •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은 영유아의 발달이 주로 외부적 요인에 의해 결정, 윤리 및 문화적 지식을 직접 가르침으로써 가장 잘 발달된다고 보는 행동주의적 관점에 근거, • 로크의 환경론에 철학적 기반을 두고 손다이크나 왓슨 또는 스키너, 반두라 등의 행동주의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 • 특정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에 목적. 교수방법은 직접적인 교수와 집중적인 훈련을 중심, 체계적 강화의 사용으로 유아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통제.• 집단구성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보육방법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사회문화적 배경에 적합하며, 개별 특성을 고려할 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④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은 보육환경과 보육교사 그리고 또래,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 등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의 환경적 관점보다 생태적인 관점에서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영유아는 교사 중심의 대집단 활동보다 자신의 선택에 의한 놀이와 탐색을 통해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가장

  • [인지발달] 국가수준의 지침(누리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보육환경 구성원리에 대해 기술하고, 인지발달 프로그램을 구성
  • 인지발달 국가수준의 지침(누리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보육환경 구성원리에 대해 기술하고, 인지발달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국가수준의 지침(누리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보육환경 구성원리2. 인지발달 프로그램 구성3. 인지발달 프로그램 운영 시 교사의 역할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환경이란 상호 작용하는 물리적, 심리적 조건이며 그 과정 및 외적 자극을 뜻하므로 인간행동 변화의 범위를 결정짓고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