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집단따돌림의 해결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따돌림의 해결책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제 1장 집단 따돌림이란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2. 연구문제와 연구내용
1) 집단따돌림의 구조 파악
2) 집단따돌림 에 대한 학생들의 실태
3) 집단따돌림의 학교 교육 과정
4) 집단따돌림의 예방/치유모형
3. 집단따돌림의 연구방법

제 2장 집단 따돌림의 구타 ; 한국인의 왕따 의식
1. 왕따문화 : 사회정신적 `문둥병(한센병)`
2. 한국인의 따돌림 문화
3. 한국인의 왕따의식
1)혈연망 2)지연망 3)학연망
4. 학생의 집단따돌림힘 문화

제 3장 학생따돌림의 실태와 구조
1. 집단 따돌림 피해 실태
1)피해 경험 2)피해 유형
3)피해유형의 집단별 차이
4)가해 학생 5)피해 장소
6)피해 원인이 된 자신의 특성
7)해결을 위한 노력
8)피해결과의 일반적 경향

2. 집단 따돌림 가해 실태
1)가해 경험 2)가해 유형
3)가해후 느낌 4)가해 이유
3.집단 따돌림의 구조
1)학급당 집단따돌림 피해지수
2)집단따돌림 피해 가능성에 대한 인식
3)집단따돌림 발생시기
4)집단따돌림의 원인에 대한 인식
5)집단따돌림 발생시 동료학생들의 반응
6)집단따돌림 대책에 대한 의견
4. 집단따돌림의 요인
1)집단따돌림 피해요인
2)집단따돌림 가해요인

제4장 왕따학생 문화의 구조
1.집단 따돌림의 과정
1)신체에 상해를 입히는 경우 2)금품을 갈취하는 경우
3)인격모독에 관한 경우 4)학습방해에 관한 경우
5)기타 해를 입히는 경우 6)음주 흡연에 관한 경우
2. 집단 따돌림에 대한 기존 대책
3. 교육해체와 의식소통의 부재
4. 교육해체의 적응기재
1)학생들의 교실적응 과정 2)왕따 학생들의 희생적 적응
3)교사들의 적응기재 4)수업상황과 교실운용의 묘
5. 왕따학생들의 희생적 사회화
6. 집단따돌림과 괴롭힘문화의 구조
1)범생이, 얼치기, 널너리 학생문화
2) 집단따돌림의 원격조정자
3)학생의 왕따 문화와 생존전략

제 5장 집단따돌림의 해결책
1. 교육소외 청소년을 위한 교육정책
1)교육소외 청소년을 위한 교육기본권을 보장하라
2)교육소외 청소년의 교육기회 보장을 위한 대안교육을 제도화하라
3)교육소외 청소년들이 학습에 다시금 도전하도록 격려하자
4)교육소외 청소년 보호운동을 거점화하고 발로 뛰는 현장지도를 강화하라
5)학점은행제를 중등교육 중퇴생들에게도 적용하고 그들의 컴맹 탈출을 도와주자
2. 왕따 학생 예방책
1)집단따돌림 개별 치유
2)집단 따돌림 괴롭힘의 예방
3)왕따 문화 압력대책
3. 왕따 해결을 위한 역할과 과제
1)학교교육의 역할 2)학교체벌 문화의 변화
3)교사의 역할 4)교사의 수업능력 향상의 과제
5)지역사회의 청소년 인권 존중 6)또래들의 역할
7) 학부모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몇 년 전부터 우리 사회에서 ‘집단 따돌림’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심각한 화두로 떠올랐다. 우리 사회에서 집단따돌림이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이제 이 말은 특히 학교 내 청소년들의 핵심적인 문제행동으로 대두되었다. 학교 내에서의 집단폭력 피해사례가 자주 보도되고, 피해자들이 자살을 하거나 혹은 외국이나 타지방으로 피신하거나, 혹은 가해자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하는 등의 소극적, 적극적 대응이 알려지면서 이제 학교 내 집단따돌림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198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이웃 나라 일본이나 유럽의 선진국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그들 나라의 특이한 문화 풍토병 정도로 간주되던 것이 1990년대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열병 앓듯이 퍼지기 시작했다. '집단 따돌림'현상은 그 양상에 있어서 다양성을 보이고 있고 그 발생빈도에 있어서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집단 따돌림’ 현상은 더 이상 특별한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예외적인 사회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영역에 만연되어 있는 일반적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청소년 집단에서 일어나는 ‘집단 따돌림’ 현상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길로 치닫게 하는 심각한 문제가 되었고 그러한 것들이 더 이상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풍토가 만연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들기 마련이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는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왕따)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이 장에선 집단 따돌림에 유형과 원인, 해결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 (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구자경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7집.
김옥엽 (1998), 전라북도 지역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김원중 (2004), 왕따: 의미, 실태, 원인에 관한 종합적 관찰,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이은성 (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김주연 (2004),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예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집단 따돌림 시키는 경우일명 이지메, 왕따라고하는 따돌림이 이에 해당한다. 어떤 한 사람이나 집단이 특정인(개인 또는 집단)을 따돌리거나 무시하거나 정신적으로 크나큰 피해를 주는 경우도 학교폭력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특정한 장애가 있는 개인을 따돌리거나 특정 지역이나 계층(특정한 직업을 가진 사람의 자녀 등) 출신 학생을 집단 따돌리는 경우도 학교 폭력이다.5. 금품을 갈취하는 경우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 신분인 사람의 금품

  • [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 집단 33명비교집단 33명2005. 32005.12나. 창의적 태도 변화자작 설문지(t검증)실험집단 33명비교집단 33명⒝ 연구의 결과 해석① 창의적 사고 기능 신장 변화집단사례수평균표준편차t실험집단33189.6549.980.535통제집단33181.7543.23 창의적 사고 기능 사전검사 결과의 t검증집단사례수평균표준편차t실험집단33253.9066.8072.579통제집단33207.5544.633 창의적 사고 기능 사후검사 결과:에서보듯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정책
  • 000여러 가지 충격과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가정에서 의존적 지위에 있는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또한 이혼은 아동들로 하여금 고독감과 불안감을 갖게 해 학업 성취 의욕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아산사회복지재단, 19976) 학교부적응 문제학교에 부적응하는 아동에 대한 문제도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지난 1997년 이후 이른바 왕따라고 하는 집단따돌림현상이 사회적으로 번지게 되면서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아동의

  • 청소년 비행문제
  • 000년말 전국 12개 보호관찰소 및 14개의 보호관찰지소를 개청하여 소년범죄자에 대한 전면적이고 체계적인 보호관찰을 시행하고 있다. 1989년 7월 1일부터 2000년 12월 31일까지 365,320명에 대하여 보호관찰을 실시하여, 숙소알선, 취업알선, 직업훈련알선, 학습기회 제공, 의료구호, 경제원조를 실시하였다. 보호관찰은 형사정책학, 행형학, 범죄학, 사회사업학, 심리학, 교육학 등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법무부 소속의 국가공무원이 그 기능을 담당한다.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집단대상의 실천과 마찬가지로 일련의 실천과정을 통하여 가족이 잘 기능하도록 도아주기 위한 특별한 실천기술을 요구한다. 여기서는 가족에 대한 개입의 당위성과 개념, 한국가족문화 가치의 이해를 도입부로 하고 가족 대상 실천기술을 개입준비 및 초기단계, 사정단계, 개입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이영호, 2008:243).“가족구조가 변하면 그 구성원의 행동과 내면의 심리과정이 변화한다!”.“인간은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