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성 교육과 대안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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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양성성 교육과 대안교육
사회변동과 교육개혁
목차
양성성 교육과 대안교육
제1절 양성성교육 : 성차별주의의 철폐
제2절 성차별주의 원인과 극복방안 : 양성성교육
제3절 대안교육과 특성화학교
제4절 대안교육 유형, 실태와 발전과제
제 12장
양성성교육 : 성차별주의의 철폐
성차별주의의 개념
성차별주의에 대한 이론들과 교육의 역할
성차별주의에 의미와 성역할
제 12장
양성성교육 : 성차별주의의 철폐
섹시스트(sexist) 사회 :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사회의 분업의 가장 원초적인 기능은 ‘성(性)’이었음.
예컨대, 남자는 슬퍼도 강인하게 견뎌야 하며, 독립적이며 공격적이어야 한다.
성차별주의는 사회적으로, 생물학적으로 한 성의 성원이라는 이유로 개인이나 집단이 받는 차별로 정의될 수 있음.
1. 성차별주의의 개념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1) 자유주의적 여성론
2. 성차별주의에 대한 이론들과 교육의 역할
제 12장
초기 : 여성차별은 불평등한 교육기회 때문에 생긴다고 주장. → 그러나 남녀 모두 동일한 조건에서 교육을 받는다고 하여도 여전히 여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남학생보다 낮았음.
후기 : 성차별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인위적 성 역할의 분화에서 기원한다고 입장수정.
교사나 행정가들이 성차별주의를 위해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실천적 대안 제공.
개인의 태도나 의식에 너무 치중하여 그것이 바뀌면 성차별주의가 간단히 제거될 것이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음.
또한 사회구조 전체에 대한 관심이 미약하여 성차별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구조적 맥락을 개개인의 행동들과 연결시키지 못한다.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2) 급진적 여성론
2. 성차별주의에 대한 이론들과 교육의 역할
제 12장
성차별의 기원 : 가부장주의 → 따라서 법률이나 제도만을 고쳐서는 성차별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보고, 가부장적 이데올로기가 나타나는 사적인 영역을 정치적인 사회운동의 차원으로 격상시켜야 한다고 주장.
해결책으로 남녀분리학교를 제시 : 여학생들을 남학생과 분리시켜 자아개념을 높여주고, 연대감을 형성하여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다.
But 노동시장이나 가족제도와 같은 구조적 요인에는 등한시하며, 남자들의 교육은 무시하여 남자들을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안에 방치하는 오류를 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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