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제작] 광고카피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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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카피의 정의

2. 카피 구성의 기본공식

3. 매체별 크리에이티브 전략 및 체크리스트
(1)인쇄광고와 카피
(2)전파광고
(3)옥외광고 및 기타 광고

4. 깨질 수 없는 하나의 법칙(The One Inviolate Rule)

5. 워크샵의 5가지 지침

6. 크리에이티브 집행을 위한 4가지 기본적인 원칙

7. 카피를 쓰는 전략적 방법

8. 카피의 비주얼화가 광고 질 높인다.

본문내용
3. 매체별 크리에이티브 전략 및 체크리스트
(1)인쇄광고와 카피
흔히 인쇄광고라 하면 신문광고와 잡지광고를 말한다. 일정한 공간을 두고 씨름해야 하는 인쇄광고는 분명 어려운 작업이다. 인쇄광고의 경우 상품이 판매되는 유통경로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그 첫째가 독자로 하여금 구매대금을 즉시 보내도록 자극하며 둘째, 독자로 하여금 상품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요청하게 하고 판매 담당자들의 전화를 받게 만든다. 그밖에 소매점에서 상품구매를 위한 왕래가 잦도록 하거나 기타 매체를 지원해주기도 한다. 아울러 기존 상품의 판매고를 유지시켜주거나 기업 이미지의 창조 및 유지, 특수한 견해를 전달하기도 한다.
인쇄광고를 제작할 때 명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인쇄광고는 아이디어가 독특하고 단순해야 한다. 힘이 분산되면 소비자의 구매력도 떨어지게 마련이다.
둘째, 컨셉트는 극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카피라이터 자신이 풍부한 경험과 세밀한 통찰력으로 무장되어야 한다.
셋째, 시선을 강하게 끌어야 한다. 어차피 카피라이터는 디자이너와 공동작업을 하므로 아트나 포토그래피를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 아트 디렉터로서의 자질이나 능력을 겸비하고 있지 않으면 좋은 카피라이터가 될 수 없다.
넷째, 소구대상과 매체 성격에 맞아야 한다. 정확한 소구대상을 연구하여 그에 맞는 매체를 선택함은 물론, 표현도 그 매체와 동일시해야 한다.
다섯째, 형용사 등 수식어는 가급적 배제한다. 수식어가 많은 카피는 힘이 없다. 제품의 진실을 떠난 수식어는 가능한 한 배제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김광수,『광고학』, 한나래, 1999
Hanley Norins,『크리에이티브 워크샵』, 한국광고연구원, 1998
아마노 유키치, 『광고의 키워드-컨셉트에서 감성까지』, 디자인하우스, 1997
최윤식,『현장광고론』, 나남출판, 1997
이강원,박원기,『광고효과와 매체계획-계량적 접근』, 엘지애드 커뮤니케이션 총서, 1995
핼 스테빈스, 『Copy Capsules』, 도서출판 서해문집, 1993
내외경제, “광고는 기교보다 마음을 움직여야”, 2002년 3월 11일
뉴스메이커460호, “카피의 비주얼화가 광고 질 높인다”, 2002년 2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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