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개요,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특징,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현황,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문제점,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활성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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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1.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개요 및 특징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는 저소득·맞벌이·한부모 등 취약계층 가정의 방과후 홀로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에 대하여 학습능력 배양·체험활동·급식·건강관리·상담 등 종합 학습지원 및 복지·보호를 통해 건전한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및 학교와 가정·지역사회가 연계하여 공교육을 보완하는 방과후 활동을 통해 공적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2005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 주5일 수업제 시행에 따른 다양한 복지 서비스 수요에 부응하여 계층간 격차 완화 및 사회통합에 기여하고 있다.

년도
사업내용
2005
· 시범실시 46개소
· 시범운영평가를 통한 사업의 효과성분석 및 발전방향(모델개발)제시
2006
· 실시지역 확대(46→100개소)
· 지자체매칭펀드방식
· 운영지역 확대에 따른 지역별 대상별 운영메뉴얼 보완 발전
2007
· 실시지역확대(100→150개소)
· 지자체매칭펀드방식
· 설치대상시설의 확대(수련시설, 청소년공부방, 청소년단체시설, 학교)
· 2007년 학교연계 시범아카데미 2개소 운영(부산시교육청연계)
2008
· 실시지역확대(150→190개소)
· 지자체매칭펀드방식
· 2008년 시범아카데미, 2007년 2개소의 연장운영(부산시교육청연계)
2009
· 실시지역확대(190→200개소)
· 지자체매칭펀드방식
2010
아카데미 운영 개소 수는 200개소를 유지하면서, 매년 사업평가를 통한 부실운영 아카데미 폐쇄조치를 실시하고, 이에 따른 여분에 한하여 신규신청을 받아 선정 운영
<방과후아카데미 추진경과 요약>

자료 : 여성가족부(2009)
2. 실시대상
저소득 층 맞벌이 가정 자녀와 장애부모 가정자녀, 부모의 실직․파산․장애․신용불량 등으로 가정형편이 어렵게 된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참고문헌
· 최성선,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정읍시를 중심으로 , 국제문화대학원대, 2009
· 구재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활성화 방안 연구, 조선대 정책대학원, 2008
· 2010청소년백서
· 네이버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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