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개요,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특징,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현황,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문제점,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활성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개요 및 특징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는 저소득·맞벌이·한부모 등 취약계층 가정의 방과후 홀로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에 대하여 학습능력 배양·체험활동·급식·건강관리·상담 등 종합 학습지원 및 복지·보호를 통해 건전한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및 학교와 가정·지역사회가 연계하여 공교육을 보완하는 방과후 활동을 통해 공적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2005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 주5일 수업제 시행에 따른 다양한 복지 서비스 수요에 부응하여 계층간 격차 완화 및 사회통합에 기여하고 있다.
년도
사업내용
2005
· 시범실시 46개소
· 시범운영평가를 통한 사업의 효과성분석 및 발전방향(모델개발)제시
2006
· 실시지역 확대(46→100개소)
· 지자체매칭펀드방식
· 운영지역 확대에 따른 지역별 대상별 운영메뉴얼 보완 발전
2007
· 실시지역확대(100→150개소)
· 지자체매칭펀드방식
· 설치대상시설의 확대(수련시설, 청소년공부방, 청소년단체시설, 학교)
· 2007년 학교연계 시범아카데미 2개소 운영(부산시교육청연계)
2008
· 실시지역확대(150→190개소)
· 지자체매칭펀드방식
· 2008년 시범아카데미, 2007년 2개소의 연장운영(부산시교육청연계)
2009
· 실시지역확대(190→200개소)
· 지자체매칭펀드방식
2010
아카데미 운영 개소 수는 200개소를 유지하면서, 매년 사업평가를 통한 부실운영 아카데미 폐쇄조치를 실시하고, 이에 따른 여분에 한하여 신규신청을 받아 선정 운영
<방과후아카데미 추진경과 요약>
자료 : 여성가족부(2009)
2. 실시대상
저소득 층 맞벌이 가정 자녀와 장애부모 가정자녀, 부모의 실직․파산․장애․신용불량 등으로 가정형편이 어렵게 된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 최성선,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정읍시를 중심으로 , 국제문화대학원대, 2009
· 구재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활성화 방안 연구, 조선대 정책대학원, 2008
· 2010청소년백서
· 네이버 뉴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심리학 이론과 원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