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광동제약 `비타500`의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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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잘 먹고 잘 살자”라는 웰빙(well-being)이 우리나라의 새로운 문화 코드로 자리 잡고 있다. 웰빙이란 말 그대로 건강한 (well: 안락한, 만족한) 인생(being)을 살자는 의미로 사전적으로는 행복, 안녕, 복지 등의 뜻을 갖고 있다. 음료수 한잔, 과자 한 봉지의 먹거리에서도 맛뿐만 아니라 기능을 찾고 질을 따지며 요가, 다이어트, 명상, 반신욕 등 인기를 끌게 되었다. 유기농제품의 소비가 증가하였고 새집증후군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주거공간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졌다. 웰빙에 관한 비교적 호의적․긍적적인 태도의 소비자는 이러한 흐름을 좇는 웰빙족으로 재탄생했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들이 봇물처럼 터져나왔다. 음료업계에서도 웰빙이 영향을 미치지 않은 곳은 없다. 유가공류(검은콩우유, 현미우유), 음료(아미노음료제품, 비타민 음료), 주류(와인) 등 웰빙의 바람은 그치지 않고 있다. 이 중에서 비타민 음료는 약 30여개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었으며 그 경쟁이 매우 치열해졌다. 마시는 비타민이라는 혁신적인 신제품으로 2001년 에 출시된 광동제약 “비타500”은 소위 대박을 터트렸으며 자사는 의약품분야보다 식품분야의 매출이 더 호조를 띄는 경향을 보였다. 시장의 선발주자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는 “비타500”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기업 및 제품소개

1) 광동제약
1963년 10월 광동제약사를 설립한 최수부 창업주는 73년 광동제약 주식회사로 상호변경을 하고 곧이어 거북표 우황청심원 제조 허가를 받는다. 한미제약(78년), 개풍양행(81년)을 차례로 인수하고 87년 병원 사업부와 중앙연구소를 설립했다. 89년에 기업공개로 상장기업으로 출발하여 다음해 송탄공장을 준공하였고 94년에 광동한방병원을 개원하였다. 97년 대구사옥을 준공하고 2000년 맞춤형 감기약 시리즈를 신발매하였다. 다음해인 20001년 비타 500을 출시하였고 2002년에는 매출액 1,000억을 돌파하였다. 2003년 창립 40주년을 맞은 광동제약주식회사는 한방과학화를 창업이념으로 40년 동안 독창적인 의약품 개발과 우수한 기술 도입을 통해 국밈 보건과 삶의 질 향상에 전력 특히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론, 임종원 외, 경문사(2004)
현대광고의 이해, 조병량 외, 나남출판(2001)
매일경제신문, 데일리팜,
광동제약 홈페이지 www.ekd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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