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광동제약 비타500 전략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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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타500 선정 동기
1. 광동제약소개
2. 비타500 출시배경
3. 비타500 환경분석
유사품 문제점
4. 비타500 SWOT분석
5. 비타500 STP전략 분석
6. 비타500 4PMIX전략 분석
7. 브랜드전략방향
8. 향후전망
결론
본문내용
비타500 선정 동기
21세기 들어 더욱 빨라진 변화의 속도로 신산업이 눈 깜짝할 사이에 등장하고 수십 년 간 1등을 지켜온 제품이나 서비스도 순식간에 경쟁의 대열에서 탈락하기도 한다. 제약업계에서는 동아제약의 박카스가 드링크의 지존으로 통한다. 동아제약은 1963년 박카스를 내놓은 뒤 지금까지 한 번도 드링크 시장에서 1등을 뺏겨 본 적이 없다. 하지만 최근 박카스의 아성이 흔들리고 있는 조짐이 보이고 있다. 음료시장은 지난해부터 큰 폭의 성장세를 계속해 온 비타민 음료와 올해 초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아미노산 음료를 중심으로 인삼음료와 녹차음료 등이 가세해 건강기능성 음료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음료시장은 최근에는 비타민과 아미노산, 인삼, 녹차 등 몸에 좋은 성분을 컨셉으로 내세운 적극적인 형태의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극심한 경기 침체 속에서도 웰빙형 의약품과 기능성 음료는 불황을 뚫고 제약업체들에게 효자상품으로서의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건강한(well) 인생(being)을 살자는 의미의 웰빙은 소득수준의 향상과 노령화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맞물려 향후 제약업계에서 새로운 시장 창출원으로 급부상 할 조짐이다. 이러한 웰빙 바람의 확대와 주 5일 근무제 실시로 인해 생활 밀착형 건강 의약품들은 향후 우리 사회의 주된 히트 상품으로 자리를 잡게 될 전망이다. 웰빙 열풍이 가장 먼저 찾아든 곳은 비타민 음료시장이다. 지난해 대략 600억원 규모의 시장을 보이면서 급팽창한 마시는 비타민 시장은 올해 1000억원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마시는 비타민 시대를 연 광동제약의 비타500은 드링크의 지존이라는 박카스의 아성을 위협할 정도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비타 500의 이러한 성공을 서비스 전략의 차원에서 한 번 분석해 볼 가치가 있는 것 같다. 먼저 광동제약이라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광동제약소개
광동제약은 1963년 최수부 회장이 설립한 지난해 매출 1342억원의 중견 제약회사이다. 창업 후 자신이 외판을 했던 경역고를 첫 제품으로 내놓은 이후 쌍화탕과 우황청심원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방을 전문으로 한 제약업체로 사세를 키워나가기 시작했다. 이러한 회사의 발전에는 최 회장의 경영 이념이 큰 역할을 했는데 ‘40년 최씨고집’의 별명으로 유명한 최 회장은 내놓기 부끄러운 약은 차라리 안 팔겠다는 신념으로 좋은 원료를 써서 좋은 약을 만들기 위해 40여 년 동안 약재들을 검사하고 생산라인과 제품의 품질을 점검한다. 약은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것이고 특히 한방약품은 양약과는 달리 원료가 되는 약재에 따라 품질이 엄청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광동제약은 품목별로 생육조건이 좋은 지역을 골라 농약과 화학비료를쓰지 않고 유기농으로 재배한다는 조건 하에 당귀는 강원도 평창, 생지황은 경북 안동, 황기는 충북 제천에서 계약재배를 한다.

2. 비타500 출시배경
비타500이 2001년 출시될 당시 비타민 C에 대한 열풍이 불고 있었다. 비타민 C가 인체건강에 여러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국내외 연구와 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됐었다. 비타민 C는 혈관이나 힘줄, 골격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 성분인 콜라겐 합성에 필수 영양소이며 세포산화를 방지하고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주는 것은 물론, 철분흡수를 도와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등, 화학 작용에 대한 설명 뿐 아니라 생활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인식이 널리 확산되어 가면서, 우리 국민들의 식습관이 채식보다는 육식과 인스턴트에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 섭취를 따로 해줘야만 한다는 인식이 보급되고 있었다.
따라서 육류나 인스턴트식품을 자주 찾는 어린이와 학생들에게 충분한 비타민 C 섭취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었고, 담배 한 개비를 피울 때마다 100mg 의 비타민 C 파괴된다는 사실은 애연가들에게 비타민 C 필요성을 확실히 각인시켰다.
결국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심리 파악한 광동제약은 기존 비타민 음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기존제품과의 차별화 차원에서 비타500을 출시하였다.

3. 비타500 환경분석
1) Customer
1. 건강 중시 풍토 - 근래에 바쁜 일상과 인스턴트 식품에서 벗어나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부각되면서 건강식품 및 음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금연 열풍도 가세해 건강을 중시하는 풍토는 사회 전반적인 생활양식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2. 정부규제 및 법령 - 2000년 7월 이후 의약분업 시행을 비롯해 의료보험의 낭비를 제거하기 위한 일환으로 약값의 거품을 제거하고 제약회사의 부당한 약값인상과 폭리를 규제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실거래가 상환제, 의료보험 재정위기를 탈피하기 위하여 의약분업 이후의료보험료를 인하, 의보수가 인하, 수입의약품 의료보험 등재) 등 새로운 제도의 도입 및 시행으로 국내 제약업체들은 물론 외국 대형 제약사들의 국내 영업력 확보를 위한 경쟁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3. 소비자의 새로운 음료에 대한 욕구 - 소비자의 새로운 음료에 대한 욕구는 단연 Well-bring 트렌드에서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웰빙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음료시장도 예전의 탄산음료 등에서 벗어나 천연 과일쥬스나 건강중심의 기능적 속성을 강조하는 음료 부문의 성장세가 커지는 상황이다. 특히, 비타민 음료는 비타민이라는 강력한 기능을 바탕으로 이를 음료에 접목함으로써 주로 과일이나 야채를 통하여 비타민을 섭취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게 되었다.
참고문헌
-비타500의 성공이유와 향후 브랜드 전략, 김성호저, 북토피아
-비타500 신화의 비밀, 장완진저, 라이트북닷컴
-네이버검색
-삼성경제연구소
-스포츠서울 사회 2007.10.25 (목)
-http://www.vita5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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