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유형별 이용성향에 따른 차이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외식산업의 의의

2. 외식성향 관련 선행연구

3. 외식업체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Ⅲ. 실증 분석

1.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2. 가설설정

3. 분석결과 및 해석

Ⅳ. 결 론

1.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80년대 초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하여 90년대에는 패밀리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을 비롯하여 외국의 프랜차이즈 식당이 들어옴으로써 외식산업의 활발한 성장기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소득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맞벌이 세대의 증가, 자동차문화의 발달, 건강식에 대한 국민욕구의 증대, 노동시간의 감소, 문화양식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가정 외 식사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편 외식산업 업계가 지향하는 마케팅활동의 추세가 이용자 지향적으로 변화하면서 이용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분석하려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연구들은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분석을 마케팅믹스, 환경적 요인, 개인적 영향요인, 정보처리과정 등과 같은 개념들과 접목시킨 연구들이 많이 시도되고 있다.
외식업체 선택속성의 선호순위에 관한 연구(土井利雄, 1992), 레스토랑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Schroeder, 1985), 선택속성의 요인화 작업을 시도한 연구(백용창, 1999 ; Swinyard & Struman, 1986, Filliatrault & Ritchie, 1988), 이용자의 외식동기에 따른 외식업체 선택속성 차이에 관한 연구(김홍범·허창, 1998), 개인적 가치와 선택속성, 만족과의 관계를 패러다임으로 엮어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관한 연구(백용창, 1999) 등이 수행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5일근무제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연구가설 1 - 연구가설 526제 2장 개념과 변인, 조작화 과정27제 3장 조사대상의 선정31제 4장 연구결과331. 주 5일제 실시전후의 생산성 지표의 차이연구332. 개인성향에 따른 주 5일제의 만족도 관계연구363. 주 5일제 만족도와 조직몰입도의 상관관계연구444. 주 5일제 실시여부에 의한 관계지향성의 차이 연구455. 주 5일제로 인한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주는 생산성 결정요인들의 차이 연구45결 론제 1장 요약, 결론 및 방향48제 2장 본 연구논문

  • [외식경영 연구계획서] 외식업체에서 쿠폰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연구가 미비한 상태이다. 판매촉진의 중요한 수단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쿠폰은 이러한 이유로 앞으로 본격적으로 연구되어 실무에서 적극적으로 이용되리라 본다. 또한, 쿠폰이용성향이 높은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면 이들에게 마케팅 노력을 집중하여 보다 초점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이 가능할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최근의 외식산업에서의 쿠폰을 이용한 판매촉진전략이 과연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

  • [연구계획서] 테마파크 식음료 서비스의 질이 이용객의 행태에 미치는 영향 -롯데월드, 에버랜드, 서울랜드 이용객을 중심으로
  • 연구들은 대부분 큰 맥락 안에서의 테마파크의 이용자 속성과, 운영을 하는데 있어서의 효율적인 측면, 그리고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스케이프 차원에서만 테마파크를 다루었다.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테마파크 내 식음료의 질, 속성에 따라 이용객의 행태에 관하여 연구 하고자 한다. 이 테마파크 내 식음료 업장에 관한 연구는, 기존에 선행되었던 일반 식음료 업장의 연구와는 초점이 다르다. 우리가 이끌어내고자 하는 것은 식음료 업장에 따른 부수

  • [조사방법론]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
  • 연구에서는 음식의 질, 메뉴의 다양성, 분위기, 음식 질의 일관성, 대기시간, 종사원의 친절함, 종사원들의 도움 등 7가지 선택속성을 분석에 이용한 연구에서 외식업의 성공을 위해 레스토랑 경영자는 서비스의 특성을 이용해서 고객이 다시 그 매장을 찾을 수 있게 하는데 있어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속성에 대해 식음료 매니저가 재방문을 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 만족도를 측정한 연구를 수행하였다.김성혁

  • 외식산업 창업및 경영(중간)
  • 제1차시:외식과 외식산업의 정의1.의미1)사전적개념:가정밖에서 식사하는일,가정밖에서 하는 식사2)외식의 범위:가정외 식생활3)외식에 대한 정의와 범위를 사전적 의미로 한정하는데 어려움:가정 내의 식생활에서도 외식의 개념 자리 잡음>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식생활방식과 패턴>산업의 발전과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업종왁 업태 출현>소득,성별,직업,문화적 환경,라이프스타일,연령 등의 차이에 다른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