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윤리, 소비자만족] 광고윤리문제와 위해광고에 따른 소비자안전과 소비자행동, 소비자만족 및 올바른 광고선택, 광고윤리성확립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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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광고윤리의 개념
1.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
2. 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켓팅환경
3. 광고의 문제점과 광고윤리의 필요성

Ⅲ. 소비자안전과 위해광고의 심의
1. 위해광고의 의의
2. 위해광고의 유형
3. 소비자피해 및 판례

Ⅳ. 소비자 행동의 변화
1. 초기 소비자행동론
2. 다원적 접근방법
3. 소비자정보처리관점
4. 쾌락적․경험적 관점
5. 온라인에서의 소비자행동

Ⅴ. 소비자만족의 결정요인
1. 기대
2. 성과
3. 불일치
4. 소비자만족에 관한 기존연구

Ⅵ. 소비자광고의 문제점

Ⅶ. 올바른 광고 선택 방법

Ⅷ.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들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경우 구매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추구하고 필요한 정보 또는 정보원들을 활용한다. 이들 정보 또는 정보원들 가운데 광고는 가장 폭넓게 활용되는 소비자 구매정보 환경요소다. 젊은 계층의 소비자들은 평소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경우 구매에 도움이 되거나 필요한 정보 또는 정보원을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찾아 나서는 경향을 갖고 있다. 이들 소비자들이 구매정보원을 추구하는 주된 이유는 다른 여러 이유들에 비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기함(novelty)과 인지된 위험․불확실성 때문에 주로 구매관련 정보를 찾아 나서고 있다. 특히 내구 소비재를 구입할 경우에는 있을지도 모르는 위험이나 불확실성 때문에 구매관련 정보를 주로 추구하고 있는 반면에 비내구 소비재인 경우에는 신상품․서비스이기 때문에 구매정보를 찾고 있다.
구매정보를 찾을 경우 응답한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전달해 주는 상품․서비스 관련 소식이나 비평 또는 PR기사 등과 같은 광고 이외의 대중매체 정보를 우선적으로 활용하며, 가족성원이나 친지․친구․이웃들의 구전정보, 그리고 제품․서비스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이들 주활용 정보 또는 정보원 가운데 남성은 대중매체 정보를, 여성은 구전정보를 더 빈번하게 이용하고 있다. 젊은 계충의 소비자들은 내구 소비재를 구입할 경우 여러 구매정보(원)들 가운데서 개인적 경험, 가격, 구전정보, 그리고 광고의 순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비내구 소비재인 경우에는 개인적 경험, 가격, 광고, 그리고 구전정보의 순으로 구매정보를 얻기 위한 중요한 정보 또는 정보원으로 이용하고 있다. 특히 개인적 경험은 내구 소비재의 구입 경우보다는 비내구 소비재 구입에 더 많이 활용되는 구매정보요소가 되고 있다.
광고의 신뢰와 관련해 젊은 계층의 소비자들은 광고 자체에 대한 회의를 어느 정도 갖고 있으며, 여성이 대체로 남성보다 더 광고를 신뢰하지 않고 있다. 주요 대중매체들의 광고 가운
참고문헌
광고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박종민 저(부산대 신문방송학과교수)(2001), 조작 광고의 수사적, 윤리적 그리고 논리적 허용 기준에 관한 고찰
오두범(2000), 광고와 현대사회 - 전예원
원용진 저(1997), 광고 문화 비평 - 한나래
이규완, 광고표현의 자유와 사회적 책임
조병량(1998), 방송광고 심의의 자율성 확립방안 -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R. Hovland․G.B. Wilcox 공저․이대룡 역(1994), 광고와 사회 -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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