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윤리, 소비자만족] 광고윤리의 개념, 광고윤리 규제, 광고심의와 소비자의 역할, 소비자만족에 따른 광고윤리성의 확립 및 나아가야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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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광고윤리의 개념
1.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
2. 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켓팅환경

Ⅲ. 광고의 역사적 변화
1. 대중 매체와 광고 발전
2. 광고 대행사의 발전
3. 광고 기능의 변화
4.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발전

Ⅳ. 광고윤리를 위한 규제
1. 광고규제의 종류와 특징
2. 광고업계의 자율규제

Ⅴ. 소비자안전과 위해광고의 심의
1. 위해광고의 의의
2. 위해광고의 유형
3. 소비자피해 및 판례
4. 소비자 광고 활용
1) 제품․서비스 정보
2) 즐거움․오락
3) 묵시적 보증
4) 가치부가
5) 기타 활용들

Ⅵ. 광고의 규제와 소비자의 역할

Ⅶ. 소비자만족의 결정요인
1. 기대
2. 성과
3. 불일치
4. 소비자만족에 관한 기존연구

Ⅷ.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할 방향

Ⅸ.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광고는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소비자를 설득하기도 한다. 광고의 정보 제공적 기능은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인 선택을 유도하고 이를 통한 사업자간의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는 유용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광고업자는 이윤을 위해 광고의 정보제공적 측면보다는 설득기능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는 정보전달로서의 중요한 기능인 객관성과 신뢰성이 결여된 광고를 통하여 소비자의 선택을 방해함으로써 소비자불만과 피해를 야기한다. 광고에 의한 소비자피해와 그 구제방법은 다양하나 소비자의 신체와 생명에 피해를 끼치는 것은 사후에 보상하는 문제로는 해결될 수 없다. 그럼에도 지금까지의 소비자정책이나 광고에 대한 규제문제는 거래상의 문제인 허위, 과장광고 등 부당광고에 대한 규제에 관한 법규와 논의만 있었다. 이렇게 광고의 안전성에 관한 기준과 규제에 관한 논의가 미흡한 것은 광고에 대한 규제관련법규와 조직이 거래상의 경제적인 문제에 초점이 맞추어져있기 때문이다.

Ⅱ. 광고윤리의 개념

1.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

현대 사회는 70년부터 종말을 예고하기 시작한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로 인해 자본주의가 급격하게 발달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서 고도의 대중적이고 소비사회로 발전함에 따라 상업, 즉 크게 나누어서 기업과 소비자간의 순환관계가 긴밀하게 연결되기에 이르렀다. 또 자본주의의 발달과 더불어 점차로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는데 광고는 소비자에게 일종의 정보 전달기능을 수행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의 개인적 생활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느끼게 한다. 말하자면 사람들의 이성이나 감성에 소구함으로써 신념이나 태도변화를 일으켜 광고대상을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아내는 것이다. 기업은 광고를 주체하는 입장이고 기업주를 제외한 소비자들은 그 광고에 영향을 받는 입장이다. 따라서 광고윤리는 기업주(광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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