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 광고윤리성 확립과 소비자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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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광고윤리의개념

(1)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

(2)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켓팅 환경

(3)광고의 문제점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2> 광고 윤리를 위한 규제 현황

(1)광고 규제의 종류와 특징

(2)광고 업계의 자율규제


<3> 광고 윤리성의 확립과 요구되어지는 소비자 의식

(1)광고의 윤리성이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1> 서론...광고 윤리의 개념

1)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
현대 사회는 70년부터 종말을 예고하기 시작한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로
인해 자본주의가 급격하게 발달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서 고도의 대중적
이고 소비사회로 발전함에 따라 상업, 즉 크게 나누어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순환관계가 긴밀하게 연결되기에 이르렀다. 또 자본주의의 발달과
더불어 점차로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는데 광고는 소비자에게 일종
의 정보 전달기능을 수행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의 개인적 생활이 만
족스럽지 못하다고 느끼게 한다. 말하자면 사람들의 이성이나 감성에 소
구함으로써 신념이나 태도변화를 일으켜 광고대상을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아내는 것이다. 기업은 광고를 주체하는 입장이고 기업주를 제
외한 소비자들은 그 광고에 영향을 받는 입장이다. 따라서 광고윤리는 기
업주(광고주)나 광고업계 종사자들의 직업윤리라고도 할 수 있을것이다.
일반적으로 도덕이나 윤리에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기가 어렵듯이 광고윤
리도 그 한계와 비윤리성을 가름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광
고의 영향력을 고려해 본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참고문헌
*시각과 언어*.................................................열화당


*광고 심리*.......................오오이시 준이찌작/동국출판사(1991)


*광고의 여성 표현에 관한 고찰*.....이화여대 산업 미술 대학원 석사 학
위 청구 논문/장윤희(1986)


*성표현 광고와 규제*.........A.E.코트니,T.W.휘플작/나남출판사(1990)


*한국에서의 T.V 광고 윤리에 대한 연구.....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김옥희(1979)


*광고 윤리 및 공익광고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경제 대
학원/김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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