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전통문화콘텐츠 활용을 통한 텔레비전 어린이교육프로그램 개선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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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통문화 콘텐츠 발굴에 대한 접근 방법과 이론적 논의
2. 기존 텔레비전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의 모습과 새로운 구상
3. 아침체조 부분에서의 전통춤 활용
4. 테마 부분에서의 민속놀이 활용
5. 극형식 부분에서의 신화, 설화, 민담 활용
6. 캐릭터와 진행자 부분에서의 우리 고유의 신 활용
7. 프로그램 채널 다양화 전략
8. 캐릭터 산업 전략과 캐릭터의 타미디어 활용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통문화 콘텐츠 발굴에 대한 접근 방법과 이론적 논의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발굴해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크게 두 가지 접근 방법으로 나뉜다. 특정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콘텐츠를 발굴해 활용하는 방법과, 현재 우리 미디어에 나타난 콘텐츠 활용 실태를 점검해 보고 잘못된 점에 대한 비판을 출발점으로 미디어 생산물에 알맞는 콘텐츠를 발굴해 적용하는 방법이다. 전자는 특정 분야 콘텐츠의 집중 발굴에 유용하고 발굴한 콘텐츠의 다양한 미디어 활용을 구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콘텐츠가 정말 활용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확신을 가지기 어렵다. 후자는 깊이 있는 콘텐츠 발굴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발굴이 용이하고, 여러 미디어에 활용되기 어렵다 하여도 비판의 대상이 된 미디어 생산물의 콘텐츠에 대한 대안은 확실히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후자의 방법을 택했다. 막연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콘텐츠 발굴 보다는 현실적으로 이용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쪽으로 전통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자는 취지에서이다. 그렇다면 우선 비판 대상이 될 미디어 생산물이 필요한데 우리는 조지 거브너의 매스미디어 효과이론인 배양이론(Cultivation Theory)을 도입하여 생각해 보았다. 배양이론은 텔레비전이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세상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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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현 (1987). 『아동이 즐길 수 있는 민속 놀이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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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오 (2003).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신화』. 서울: 현암사
최인학 (1999). 『조선조말 구전설화집』. 서울: 박이정
최운식 (1999). 『한국의 민담』. 서울: 시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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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문화광장 http://www.cein.or.kr/chonbuk_culture
신명 레크리에이션 http://www.diychanne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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