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정의, 등장, 과정, 실태, 문제점과 미디어교육의 과제, 정책 대안 및 미디어교육의 강화, 지원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디어교육의 정의

Ⅲ. 미디어교육의 등장

Ⅳ. 미디어교육의 과정

Ⅴ. 미디어교육과 독서

Ⅵ. 미디어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Ⅶ. 미디어교육의 역할 및 과제

Ⅷ. 미디어교육의 정책 대안

Ⅸ. 미디어교육의 강화 및 향후 지원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디어교육 강좌가 학교교육 내에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미디어교육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분야로 자리 매김 하여야 한다. 하나의 학문이 독립 영역을 갖는 과학으로 성립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문 고유의 연구문제, 즉 연구할 문제가 있어야 할 것이며, 또 이를 탐구하여 이에 대한 이론을 세울 수 있는 과학적 방법이 갖출 것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독립된 연구영역과 과학적인 방법을 토대로 한 미디어교육학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의 영역을 구축하는데 많은 관심과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미디어교육학은 미디어교육과 관련 연구 활동이나 그 결과를 토대로 강단에서 이루어지는 강좌라고 정의할 수 있다. 미디어교육학은 과학적인 방법론에 입각하여 미디어교육과 관련한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여 문제의 실체, 현황과 예상되는 원인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미디어교육학은 사회현상을 다루는 학문영역으로 사회변화의 산물로서 인식되어야할 뿐만 아니라 실천학문으로 이해되어야할 것이다. 이것은 우리사회의 미디어를 비판하고 변화시키는 것을 최종목표로 삼아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이해된다. 전통적인 미디어관을 토대로 한 미디어교육의 목표는 미디어에 대한 단순한 교육의 측면에 머물렀다. 그러나 이제는 눈부신 정보기술력, 다양한 형태의 사회변화, 수용자상의 변화 등과 같은 매체환경변화로 인하여 새로운 미디어교육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대중예술적 관점은 초기에 등장한 것으로 도덕주의적 접근법, 혹은 보호주의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은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측면을 지적하는 한편 이러한 미디어 현실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수용자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특히 이들은 미디어의 사회적 해악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려고 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미디어교육의 목표는 수용자의 미디어 식별력 배양에 두고 있다. 두 번째 기술 도구적 관점은 능동적인 수용자상을 완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이 관점은 미디어교육을 통하여 수용자의 비판적 시청을 유도하려고 한다. 이것은 일반 이용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선택과 자율
참고문헌
강진숙 (2005), 미디어 능력의 개념과 촉진 사례 연구 독일의 연방 프로젝트 ‘학교를 네트워크로(Schulen ans Netz)`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9권 3호
김영순 (2003), 미디어교육을 위한 광고 읽기 방법론, 한국언론학회 2003봄철 학술대회 자료집.
최민재, 한국의 미디어교육 현황, 한국언론재단권석호 (1998), 한국사회와 정보화, 나남출판
최종옥, 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 실시를 위한 실천과제, 한국언론연구원, 신문과 방송 5월호
허병두, 정보화 시대의 학교 도서관 만들기, 푸른나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대안 및 예방 대책1) 학교 폭력의 실태(1) 우리나라 학교 폭력의 실태(2) 학교 폭력의 발생 추이는 (3) 피해학생 치료 재활 지원21. 학교폭력에 대한 인신 전환22. 학교폭력의 예방 대책1. 학생들의 여가프로그램 개발 및 시설확충2. 학교 상당체제 강화3) 청소년 전문상담기관과 단체와 연대 확산4) 피해 학생의 신고체제 확립과 지속적인 관리5)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지원6) 학생 연대지도 7) 폭력근절 교육 강화2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지침1.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 가출청소년 보호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역할 방안과 외국 가출청소년의 관한 대책 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 목 차 I. 서 론 1. 가출청소년 현황1) 가출청소년의 정의와 유형(1) 경찰청 신고 현황(2) 교육청 신고 현황2) 발견된 가출 청소년 현황3)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 현황 4) 가출 이후 당면 문제 및 이동 경로 2. 가출 예방 보호 대책의 현황 1) 가출 청소년을 위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지원적인 성격을 갖는 자원봉사활동은 현재 사회복지제도의 불완전성을 보완하고 강화하는데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최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 자원봉사 세계의 변화와 동향을 검토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 방안과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의 패러다임과 개선방향 및 향후 과제 분석(휴맥스의 사례)
  • 지원 실태1) 직업능력개발훈련 적용 사업장 및 근로자2) 직업능력개발훈련 실시 현황3) 직업능력개발훈련Ⅶ. 휴맥스의 인적자원관리(HRM)1. 우수인력의 확보와 유지2. 직급체계 파괴와 직무등급제 도입1) 성과관리2) 연봉제3) 교육훈련4) 커뮤니케이션Ⅷ. 평가 및 인사고가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Ⅸ. 한국교육의 개혁과제1. 창조성 위주 교육으로 개혁2. 교육행정중심이 지원위주로 개혁3. 평준화 교육의 철폐4. 학생선발과정의 근본적 개

  • [인적자원개발, 인재양성정책] 지식경영시대의 새로운 인재상정립, 인적자원개발,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인재양성체제, 인재파견사업, 인재양성정책, 우수인재 활용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지식경영시대의 새로운 인재상정립, 인적자원개발,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인재양성체제, 인재파견사업, 인재양성정책, 우수인재 활용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Ⅰ. 서론Ⅱ. 지식경영이란 Ⅲ. 지식경영의 등장과 새로운 인재상의 재정립Ⅳ. 우리나라 근로자주도 인적자원개발 투자1. 업체의 특성2. 교육훈련 실시 현황3. 근로자 개인의 능력개발지원 현황Ⅴ.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1. HSBC2. 웅진그룹3. 대상4. 온미디어5. LG상사6. LG7. SKⅥ. 새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