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문화]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텔레비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방송언어
1. 방송언어의 정의
2. 방송언어의 기능
3. 방송언어의 조건
4. 방송언어의 영향

Ⅲ. 방송언어의 실태
1. 음성언어
2. 문자언어

Ⅳ. 방송언어 오염의 원인

Ⅴ. 방송언어의 개선방안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언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입니다. 요즘의 어린이들은 학습을 통해 언어를 습득하기도 하지만 가정에서의 대화를 통해 언어를 습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언어를 습득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경우가 바로 대중매체입니다.
두 번 죽이는 일입니다. 모두들 이 말을 한번 이상 들어보셨을텐데, 이것은 우리가 얼마나 대중매체에 영향을 받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지금 이렇게 우리 세대의 언어습관은 대중매체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방송은 활자매체보다 더 접근하기가 쉽고 사실적으로 여겨지며, 프로그램 유형별로 같은 연령대의 또래문화를 접하면서 동질성을 느낄 수 있어 다양한 매체 가운데서도 가장 우리의 일상생활에 근접해 있습니다. 방송언어가 그동안 시청자의 언어생활과 언어습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언어습관까지도 그대로 받아들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조에서는 방송언어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중매체, 그중에서도 텔레비전에 나타난 한국어의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그 속에 나타난 한국어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한국 근현대 대중문화의 변천사
  • 대중문화의 변천사를 통한 우리 대중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Ⅰ. 서론- 대중문화의미와 그 변천사를 선택하게 된 동기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사전적인 의미로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를 일컫는다.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2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

  • [사회계층] 연예인의 사회책임
  • 대중문화는 발전하였고 이윽고 1990년대에는 연예인들로 불리며 다수의 광대들이 방송매체에 의해 밖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우리가 잘 아는 서태지 그는 1990년대 초부터 활동하며 신세대라는 사회를 깨치우는 젊은이들의 우상으로 알려져 있다. 90년대는 바야흐로 젊은이와 아이돌 스타들의 시대< >라고 해도 좋을 정도다. 연예인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논문)마케팅 성균관대학교 | 김소영 | 2005 | 제공 : 국립중앙도

  • 중국의 한류영향의 배경 및 특징과 지속적인 한류열풍 방법 조사분석
  • 문화콘텐츠 산업의 융합과 문화 이해3)합작 콘텐츠4)믿음직한 파트너5)프로그램 가격6)신인 발굴 시스템7)전문 인력 양성6장 결론1절 연구의 요약과 결론2절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1장 1절 들어가며1990년대부터 불었던 한류가 최근에도 한국 주요 언론들에서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한류라는 말은 1999년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쓰기 시작한 신조어인데중국 및 동남아 지역에서 유행하는 한국 대중문화 연풍을 의미한다

  • 중국의 한류 현황과 지속화 전략에 대한 연구
  • 문화콘텐츠 산업의 융합과 문화 이해3)합작 콘텐츠4)믿음직한 파트너5)프로그램 가격6)신인 발굴 시스템7)전문 인력 양성6장 결론1절 연구의 요약과 결론2절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1장 1절 문제제기1990년대부터 불었던 한류가 최근에도 한국 주요 언론들에서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한류라는 말은 1999년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쓰기 시작한 신조어인데중국 및 동남아 지역에서 유행하는 한국 대중문화 연풍을 의미한다

  • [청소년이해론] 다문화가정 관련 논문요약
  • 문화 교육과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학업 성취에 큰 성과를 올린것으로 알려져 있다.2)방송과 언론 차원현대사회에서 방송과 언론과 같은 대중매체는 다문화 가정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유용한 매체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실제로 텔레비젼과 신문을 통해서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인식을 드러내어 국민들의 인식을 크게 바꾸긴 하였으나, 아직까지는 한국말 교육방송시스템이 매우 미흡하다. 앞으로 체계적이고 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